본문 바로가기
해외소식/베트남

박항서! 8편 2019 AFC 아시안컵

by 신림83 2020. 9. 14.
반응형

박항서! 8편 2019 AFC 아시안컵

박항서! 는 시리즈 물입니다.

이전편을 못 보셨으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보시고 해당 편을 보시면 더 좋습니다.

전편 링크는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박항서! 전편 링크

 

박항서! 한국 선수 생활부터 베트남 국가대표 감독까지 스토리

박항서! 한국 선수 생활부터 베트남 국가대표 감독까지 스토리​제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재했던 박항서 ...

blog.naver.com

 

8편 시작!2019 AFC 아시안컵

엔트리의 변화

 아시안컵 엔트리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주장 응우옌반꾸엣, 팀내 득점 1위 응우옌아인득, 주전 수비수 쩐딘쫑이 빠집니다. 아인득은 나이가 많고 은퇴 준비에 들어간다고 해서 빠지고, 딘쫑은 뼛조각 제거 수술로 한국행, 반꾸옛은 세대 교체를 위해 빠집니다.

 

 대신 아시안 게임에서 조현우 골키퍼도 막지 못한 프리킥의 주인공인 쩐민브엉이 이번 스쿼드에 포함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부상 병동이 되고 말아서... 절정의 폼을 보여준 쩐딘쫑이 뼛조각 제거수술로 빠지고 이어 땜빵 풀백으로 왔다가 엄청난 활약을 한 응우옌쫑호앙이 부상소식이 들리고 이번 스즈키컵에 한번도 출전은 안했지만 수비수 룩쑤언흥도 부상으로 아시안컵 아웃이 확정되어 있었습니다.

엔트리의 변화

 스즈키컵 이전에는 부반타인, 팜쑤언마인이 빠지며 우측 윙백이 텅빈 걸 쫑호앙으로 메꾸고 이번엔 그쫑호앙까지 부상에 수비수 둘이 또 부상을 입고 말았습니다. 박항서 전술이 기본적으로 거친 압박 수비를 이용한다는걸 고려해보면 진짜 골치가 아플 수밖에 없는데, 그러나 쫑호앙이 아시안컵 명단에 그대로 포함시킨걸로 봐서는 회복을 기다리는 듯 합니다.

 

 

 2018년 성탄절 하노이에서 열린 아시안컵 대비 평가전에서 북한과 1-1로 비겼습니다. 이어 카타르에서 필리핀과도 맞붙어 4-2로 승리. 2019년 1월 8일 아시안컵 첫경기 이라크와의 대결에서는 3-2로 역전패 하면서 18경기 무패 기록 행진을 아쉽게도 마감했습니다.

아쉽다 20승까지만...

 

 이후 한국, 일본과 함께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인 이란에게 2:0으로 패했다.

그 시점의 강려크한 우승후보, 일본, 이란

 

 월드컵권의 벽이 얼마나 높은지 실감할 수 있는 부분, 아직은 세계는 이르다.

아직은 이르다 세계에는

 

 하지만 애초에 조추첨이 너무 암울하게 되어서 베트남 현지에서는 거의 포기하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그렇게 실망하는 여론은 없는 편입니다. 굳이 말하자면 그래도 박항서라면 어떻게 되지 않을까? 하다가 역시 안되는구나 하는 여론이라고 합니다.

박항서 라는 마지막 희망

 나름의 참작 여지는 있는 게, 같은 조의 다른 팀들과 달리 스즈키컵 결승전까지 뛰고 나서 아시안컵을 조별예선을 치렀던 것이라 체력 면에서 베트남이 불리한 면은 있었다는 여론이 많고, 그래도 참가국이 24개국이 되고 16강이 신설되면서 마지막 경기를 승리하면 16강 진출 정도는 이룰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는 기대감, 1월 17일 예멘과의 최종전에서 2-0으로 이기면서 예멘의 16강 진출 가능성을 저멀리 날려 보냈으며, 아쉬운 점이 있다면 베트남이 예멘을 3-0으로 승리했다면 나머지 경기와 관계없이 자력으로 16강 진출이 가능했었는데..

 

 

 이렇게 되자 16강 진출은 그래도 유력했지만 경우의 수를 따져야 하는데,

두뇌풀가동

 

 18일 오전 1시에 북한 대 레바논 경기가 최종 변수인데 비기거나 3득점 이하로 이기면 16강 진출이 확정되지만 레바논이 북한을 4-0으로 무너뜨릴 경우에 와일드카드 대결을 통해 다시 한 번 더 16강 진출 티켓을 확보할 수 있는 팀이 가려지게 됩니다.

16강은 아직 결정나지 않았다.

 조별예선 E, F조 마지막 경기 결과, 오만이 투르크메니스탄을 3대 1로 누르면서 베트남을 와일드카드 4위로 밀어내고 먼저 16강 진출을 확정지었습니다. 그리고, 레바논이 북한을 4-1로 승리하면서 계산이 복잡해 졌다. 레바논과 베트남은 골득실, 다득점 모두 같았으나 레바논이 페어플레이 점수에서 밀리면서 마지막 1자리 남은 16강 티켓은 베트남이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레바논은 북한과의 경기에서 옐로카드 2장을 받았는데, 마지막 한 장은 경기 끝나고 항의하다 받은 거니 사실상 옐로카드 한 장 차이였다. 만약 레바논이 북한과의 경기에서 옐로카드를 받지 않았다면, 최후의 수단으로 동전 던지기(골득실, 다득점, 페어플레이 점수 등 모든 경우의 수가 동일하다면 동전 던지기로 정한다는 규정이 명시되어 있습니다.)를 이용하여 16강 진출 국가가 결정 날 뻔했네요. 

베트남 16강 진출

 그리고, 베트남은 16강전에서 요르단에게 먼저 실점했지만, 동점골을 넣고 이번 대회 첫 승부차기에서 당반럼의 선방으로 4-2로 이기고 베트남의 아시안컵 역사상 최초의 3라운드 진출이자 두번째 8강 진출을 성공시켰습니다. 될놈될, 요즘 베트남 축구는 될뇜될...

베트남은 될놈이었어..

 하지만 조1위로 올라왔던 요르단은 결국 안타깝게도 승부차기로 베트남에게 지고 말았습니다.

레베루가 높군...

 

 일본이 사우디를 1-0으로 이김으로써 모리야스 하지메 감독과 리턴 매치가 성사되었구요, 일본과의 8강전에서 베트남은 5-4-1 역습 대형을 갖추며 전반전을 무실점으로 마쳤으나, 후반전에 대회 내내 지적되던 베스트 일레븐의 체력 문제가 대두되며 수비와 미드필드 사이의 공간을 내주었고, 페널티 박스 안에서 파울을 범하고 말았습니다. 최초 판정은 파울이 아니었으나 8강전부터 도입된 VAR이 가동되며 PK가 선언되었고 이것을 파울을 당한 도안 리츠 본인이 성공시키며 선제골이자 결승골이 되었습다.

 

 

 그리고 베트남은 남은 시간동안 힘을 전부 끌어모아 공격했으나 무위로 돌아가며 베트남이 결국 1-0으로 석패하면서 안타깝게도 준결승 진출에는 실패했습니다.

일본에게 지다니..ㅠㅠ

 

 그래도 8강에 진출했던 것 자체도 베트남에게는 대단한 기록인데다, 열세나 다름없고 전력의 차이도 많이 나는 일본을 상대로 겨우 1실점만 하면서 멋진 경기를 보여 주었고 졌지만 잘 싸웠다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졌지만 잘 싸웠어 베트남

 

 게다가, 일본이 4강전에서 강력한 우승후보 이란을 상대로 3:0 승리를 거두면서 박항서에 대한 평가는 더더욱 올라갔다. 엇? 일본 감사요...

일본 졌네...

 경기가 끝나고 베트남에서도 환영하고 있는데, 공교롭게도 한국도 8강에서 카타르에게 패하면서 같은 8강이지만 베트남과 극과 극이 되어 버렸습니다. ㅠㅠ 기대의 수준이 다르다능...

 

 베트남 누리꾼들이 한국 대표팀이야말로 박항서가 필요하다고 할 정도였으며, 실의에 빠져있던 한국 축구팬들은 반박은커녕 격하게 공감하면서 벤투 감독을 비난하는 여론이 빗발쳤습니다.

한국은 열심히 해야하는 구나...

 

 아시안컵이 끝나고 나서 선수들에게 "선수 자신의 발전과 베트남 축구의 발전을 위해서 해외리그 경험이 필요하다. 자신의 능력이 된다 느끼면 베트남에만 박혀있지말고 나가서 도전도 해보라."는 말로 선수들의 해외진출을 독려했습니다. 그리고 당반럼이 무앙통 유나이티드, 르엉쑤언쯔엉은 부리람 유나이티드, 응우옌꽁프엉은 인천 유나이티드에 들어가고 응우옌꽝하이, 도안반하우, 판반득, 응우옌반또안 등이 해외리그 진출 팀을 찾고 있습니다.

 

 

 이후 발표된 피파랭킹에서 99위를 기록하며 100위를 넘어 두 자릿수대로 진입했다.

 

마무리로 베트남 축구 응원녀 사진!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편 링크 첨부합니다. 다음편은 어마어마 합니다.

 

박항서 이야기. 9편 2019 킹스컵 태국, 2022 월드컵 지역예선

박항서 이야기. 9편 2019 킹스컵 태국, 2022 월드컵 지역예선 박항서 이야기는 시리즈 물입니다. 앞의 연재물은 링크해두겠습니다. 이전 이야기를 못 보신 분은 보시고 9편을 보시면 좋겠습니다. 1��

sillim83.tistory.com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