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소식/베트남

박항서! 7편 2018 AFF 스즈키컵

by 신림83 2020. 9. 11.
반응형

박항서! 7편 2018 AFF 스즈키컵

 

박항서! 는 시리즈 물입니다.

이전편을 못 보셨으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보시고 해당 편을 보시면 더 좋습니다.

전편 링크는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박항서! 전편 링크

 

박항서! 한국 선수 생활부터 베트남 국가대표 감독까지 스토리

박항서! 한국 선수 생활부터 베트남 국가대표 감독까지 스토리​제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재했던 박항서 ...

blog.naver.com

 

7편 시작!

2018 AFF 스즈키컵

박항서호 스즈키컵! 

 

 10월에는 파주 NFC에서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과 같이 전지훈련을 한다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또한, K리그 팀들과 연습경기도 치르고 돌아갔구요. 연습경기 전 기사, 연습경기가 모두 끝난 뒤의 기사 인천 유나이티드, FC 서울, 서울 이랜드 총 3팀과의 대결에서 1승 2패를 기록했습니다. FC서울은 패배하기는 했으나 2군을 넘어서서 고등학생들이 다수 출전한 경기였습니다. 축구 실력은 아직은 비교하면 안됩니다. ㅎㅎ

아직은 비교대상이 아니지

 이어 동남아 월드컵이라 불리는 AFF 챔피언십에서 라오스와 말레이시아를 잇따라 격파하고, 미얀마와 비긴 뒤 캄보디아를 이기며 조 1위로 4강에 진출합니다. 10개 참가국 중 유일하게 조별 리그에서 무실점으로 올라가 가장 유력한 우승 후보로 평가받았습니다. 4강에서 스벤예란 에릭손의 필리핀을 만나 1차전에서 2:1로 승리를 거둔 데 이어, 하노이에서 열린 2차전에서도 2:1로 승리하며 결승 진출을 확정지었습니다.

 

 거기다가 강력한 우승 후보였던 태국이 말레이시아를 상대로 PK를 실축해 원정다득점에 의해 탈락하면서, 이미 이겼던 말레이시아를 결승에서 보게 되었다.

 

태국이 올라와서 이겨야 정말 극적인것인데... 아쉽다. 태국 슈퍼플레이어, 일본출신 태국 감독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1차전은 2:2로 비겼습니다. 원정 다득점 룰 때문에 비교적 유리한 상황. 케이블 SBS 스포츠에서 독점 중계를 해 줬는데, 시청률이 5% 가까이 나와서 초대박이 났습니다. 박항서 매직은 한국에서도 통한다.

 

 결승에 오기 전에도 이미 시청률은 계속 상승 중이었습니다. 베트남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에서도 박항서 감독에 대한 기대와 응원의 목소리가 크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하노이에서 열린 2차전은 2018년 12월 15일 드라마 운명과 분노를 결방하고 지상파 SBS와 케이블 SBS 스포츠가 독점 중계. 18.1%+3.8% 총 21.9%의 대박을 쳤습니다.

시청률 대박, 항서형님에 대한 관심을 한국도 뜨겁다.

 그리고 2차전에서 전반 6분 만에 얻은 골을 잘 지켜서 1:0으로 말레이시아를 누르고 10년 만에 그것도 무패로 스즈키컵 우승컵을 들어올리며 2018년 커리어에 정점을 찍었습니다.

박항서호 스즈키컵 우승!! 
스즈키컵 우승!!

 

 부임한 지 1년 만에 베트남의 피파 랭킹이 100위로 올라가서 또 이걸로 베트남에서는 1면에 실릴 만큼 빅 뉴스가 되었다. 처음 베트남에 부임할 때 한 약속이 100위를 이루겠다는 것이었는데, 부임 1년만에 이뤄내버린 것이다.

약속을 너무 빨리 이뤄버렸네!!

 

 그리고 1년만에 베트남의 스즈키컵 우승을 이루며 그 인기는 하늘까지 뚫어버렸습니다.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가 우승했다고 감독과 현장에서 포옹한 것이 중계되었을 정도. 물론 베트남 언론은 해당 뉴스로 도배되었습니다.

박하서형님과 포응중인 베트남 총리님, 베트남에서는 절대자죠.. 공산정권인걸 감안하면...

 그리고 특전으로 동아시아 축구 연맹과 아세안 축구 연맹간의 업무 협약으로 인해 2019년 6월에 2017년 동아시안컵 우승팀이자 고국인 대한민국을 상대로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연맹 챔피언십 우승컵을 놓고 A대표팀 간의 첫 경기를 가집니다. 그 때는 3월 A매치 기간이기 때문에 석현준-황의조-손흥민-이청용 등의 해외파들을 상대해야 합니다. 언론에 "벤투호 vs 박항서호 한국인 감독이 이끄는 외국팀 vs 외국인 감독이 이끄는 한국팀 드림 매치 2002 월드컵 포르투갈전 리벤지 매치"라고 기재될 정도로 많은 국내 팬들이 기대하는 중입니다.

 

 

 일단 박항서 감독은 벤투 감독에게 한수 배우겠다는 입장이다. 원래는 3월 예정이었지만 베트남 축구협회의 요청으로 6월로 연기되었다가 결국 일정상의 문제로 무산되었습니다.

아쉽네.. 시무룩

 

위와 같은 활약에 힘입어 베트남 VTV에서 선정하는 2018년 베트남 올해의 인물로 선정되었습니다.

 

2018 베트남 올해의 인물!!

 

참고로 2018 태국 올해의 인물은 리사

2018 태국 올해의 인물

 

둘다 한국관련!!

 

마무리로 응원녀 짤

베트남 축구 응원녀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행복하세요!!

 

다음편 링크!

8편 2019 AFC 아시안컵

 

베트남 국민영웅 박항서 형님 이야기. 8편 2019 AFC 아시안컵

베트남 국민영웅 박항서 형님 이야기. 8편 2019 AFC 아시안컵 베트남 국민영웅 박항서 형님 이야기는 시리즈 물입니다. 앞의 연재물은 링크해두겠습니다. 이전 이야기를 못 보신 분은 보시고 8편을

sillim83.tistory.com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