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소식/베트남

박항서! 5편 베트남 국대 2018 AFC U-23 축구 선수권 대회

by 신림83 2020. 9. 9.
반응형

박항서! 5편 베트남 국대 2018 AFC U-23 축구 선수권 대회

박항서! 는 시리즈 물입니다.

이전편을 못 보셨으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보시고 해당 편을 보시면 더 좋습니다.

전편 링크는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박항서! 전편 링크

 

박항서! 한국 선수 생활부터 베트남 국가대표 감독까지 스토리

박항서! 한국 선수 생활부터 베트남 국가대표 감독까지 스토리​제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재했던 박항서 ...

blog.naver.com

 

5편 베트남 국대의 2018 AFC U-23 축구 선수권 대회 시작합니다.

2018 AFC U-23 축구 선수권 대회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고개 숙이지 않아도 된다. 우리는 자랑스러운 베트남 선수들이야. 우리는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자부심을 가져라. 2018 AFC U-23 축구 선수권 대회 결승전 직후 라커룸에서 선수들과 대화 중

 

 2018 AFC U-23 축구 선수권 대회 조별 리그에서 강 팀으로 평가받는 대한민국, 호주, 시리아와 같은 조에 편성되어 조 최약체로 분류되었으나, 1차전 대한민국과의 경기에서 비록 1:2로 역전패하기는 했으나,

 

쏘오리 아직은 한국이 잘함...

미안해요, 우리가 잘해서

 

 선제골을 먼저 넣고 대한민국의 페널티킥을 선방하기도 하면서 대등한 경기력을 보여주었고, 2차전 호주전에서 모두의 예상을 깨고 응우옌꽝하이의 골로 1:0으로 승리했고, 마지막 3차전 시리아전은 0:0으로 비기면서 한국에 이어 조 2위로 8강 진출에 성공하였습니다.

 

 

 그리고 2018년 1월 20일, 8강전에서 우승 후보로 평가받는 이라크를 상대로 난타전 끝에 3:3 무승부로 경기를 마친 뒤 승부차기에서 5:3으로 승리하여 동남아시아 국가들 가운데서 유일하게 4강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이 때의 상황은 베트남 입장에서  2002년 당시 한/일 월드컵 상황과 매우 비슷했습니다.

 

베트남 사이트 설문, 4강 진출의 열쇠는 반 이상이 박항서 형님!!

 

 그리고 카타르와의 준결승전도 2:2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4:3으로 승리하여, 베트남 축구 역사상 첫 AFC 주관 대회 결승 진출이라는 어마어마한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동남아시아 최초의 결승 진출이기도 하구요. 동남아 대장님? 캡틴 동남아? 캡틴 베트남!! 미쿡과 중국을 이길수 있는 유일한 영웅!! 

캡틴 베트남이라면 미국도 이길수 있을껄요? 뜬끔없이 빵터지네 ㅋㅋㅋ

 이 과정도 드라마 같은데, 전반에 39분에 페널티 킥으로 선제 실점을 허용했지만, 베트남의 에이스 응우옌꽝하이가 69분에 동점골을 넣었고, 이후 87분에 카타르가 문전 혼전 상황에서 추가골을 넣어 2:1로 끝나려나 싶었는데, 불과 1분 뒤에 꽝 하이가 다시 동점골을 넣으면서 승부차기까지 끌고 갔습니다.

 

 

 베트남 축구의 인기는 하늘이 돕는거 같다. 이런 드라마틱한 요소까지. 역시 될놈될...

어차피 될놈을 되는거다!

 승부차기에서는 첫 번째 키커 응우옌꽝하이가 실축을 했으나] 골키퍼 부이띠엔중이 두 번째, 다섯 번째 키커를 막아내며 영웅이 되었습니다. 부이띠엔중은 카타르가 찬 5번의 슛의 방향을 모두 제대로 읽는 활약을 보였다. 화려한 준비 동작으로 키커의 정신을 흐트린 건 덤입니다. 준결승전이 끝난 시점에서 베트남 정부는 베트남 U23 팀에 1급 노동훈장을 수여했고 그 중 주역으로 인정 받은 박항서 감독과 골키퍼 부이띠엔중(Bùi Tiến Dũng),

 

 공격수 응우옌 꽝하이에게는 3급 노동훈장을 개개인에게 수여했다. 참고로 베트남의 훈장은 숫자가 높을수록 격이 높습니다. 우즈벡과의 결승전에서는 경기 내내 폭설이 내리는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에서도 끝까지 최선을 다해 싸워 경기를 연장전까지 끌고 갔지만 연장 후반 종료를 1분 남겨두고 안드레이 시도로프에게 결승골을 허용해 결국 1:2로 패하면서 준우승에 머물렀습니다.

 

 베트남 국민들은 끝까지 잘 싸워준 선수들을 향해 끊임없는 박수를 보내며 격려했고(준우승도 기대 이상의 성적, 동남아 넘버원), 선수단은 열렬한 환호 속에 카 퍼레이드를 벌이며 귀국했습니다.

졌지만 잘 싸웠다능...

 귀국 이후 카퍼레이드 행사의 인파를 보고 "아이고 맙소사, 난 이제 죽었다! 앞으로 어떻게 되나?" 같은 속마음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박항서 형님 입장에서는 매우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지금 취한 성정이 너무 좋은 성적인 것이죠. 혹시라도 앞으로 있을 A매치 등 경기에서 실망스러운 경기력을 보여준다면 이 뜨거운 관심이 금방 식어버리고 역으로 자신을 공격하게 될 것이라는 냉혹함을 바라볼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오랜기간 감독을 해오셔서 잘 아십니다.

아무래도 지금이 꼭대기인거 같다. 내려갈 일만 있는거 같아 두렵다.

그리고,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 은 다음편부터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오늘도 베트남 응원녀 짤

과감하신 응원녀,베트남에서도 핫하여 여러번 이슈가 되었습니다.
잘 나온 하진한장

문제는 형님입니다, 어마어마한 동남아

응원남인가 그러면...

 

다음편

 

 

박항서! 6편 2018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 게임

박항서! 6편 2018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 게임 베트남 국민영웅 박항서 형님 이야기는 시리즈 물입니다. 앞의 연재물은 링크해두겠습니다. 이전 이야기를 못 보신 분은 보시고 6편을 보시면 좋겠

sillim83.tistory.com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