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제멜바이스 반사 (Semmelweis Reflex) 의학의 선구자였지만 맞아 죽은 사연

by 신림83 2022. 6. 11.
반응형

제멜바이스 반사 (Semmelweis Reflex) 의학의 선구자였지만 맞아 죽은 사연

1840년대 오스트리아 빈 종합병원에는 산부인과 병동이 2개 있었다.

 

의대생들과 의사들이 근무하던 제 1병동 과 산파들이 직접 애를 받던 제 2병동

 

1병도과 2병동의 출산 후 산모사망율 데이터

근데 제1 병동이 제2 병동에 비해서 출산 후 산모 사망률이 월등히 높았는ㄷ, 원인은 산욕열이었다.

 

이그나츠 제멜바이스
이그나츠 제멜바이스

당시 산부인과 교수로 재직 중이던 헝가리 출신의 '이그나츠 제멜바이스' 교수는 아무리 생각해도 이게 너무 이상했다. 

 

전문 의술을 수련받은 1 병동이 더 전문적인데 왜 더 많이 죽지? 제1병 동의 의대생들과 의사들을 면밀히 관찰한 교수는

한 가지 방법을 생각해냈고 그 방법이 시행하자 15%에 달하던 1 병동 사망률이 2~3%대로 내려갔음

 

반응형

 

바로

손 씻기

당시에 의사들은 수술 중 옷이 튄 피는 훈장이었고 손 씻기는커녕의술 도구 소독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

 

제멜바이스 교수는 시체 부검 중 발생하는 '시체 입자'가 손에서 손으로 옮겨진다고 생각하고 염소액으로 손 씻기를 시행했다. 

 

그 '시체 입자' 바로 지금 말하는 '세균' 결정적으로 교수의 동료가 시체 부검 중 메스에 상처를 입었는데 얼마 안 가 산욕열과 같은 증상으로 사망한 것을 보고 확신을 가진 것

 

이후 제멜 바이츠 교수는 다음 해 교수 재계약을 취소당하고 병원에서 쫓겨난 뒤 동료 의사들에게 평생 손가락질받았다.

 

당연히 소독에 대한 주장은 끝없이 반박당했음, 교수의 주장을 인정하면 의사들의 무지로 인해 사람이 죽어나갔다는 것이 사실이 되니까...

 

그렇게 홀로 연구를 계속하던 교수는 결국 극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정신병원에 감금당했고 감금된 지 2주 만에 나는 미치지 않았다고 주장하다가 간수에게 맞아서 상처 감염에 의한 패혈증으로 사망함

 

그래서 기존의 상식이나 규범 등에 반하는 지식을 그게 비록 진실이더라도 받아들이지 않는 현상을

제멜바이스 반사 (Semmelweis Reflex)

라고 부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