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우유값이 비싼 이유? 원유가격 연동제? 우유 이야기!

by 신림83 2020. 11. 10.
반응형

우유가격이 왜 비싼 걸까? 남아돌아서 버린다는 뉴스도 있던데, 원유가격 연동제가 뭐야? 우유 이야기!

어떤 이야기를 할 꺼냐면요

 

우유값이 비싼 이유

원유가격 연동제

외국 우유는 뭔가 다른가?

한국 우유는 맛있는 편인가?

원유가격연동제 말고 우유가 비싼 이유는?

마트에서 파는 이상하게 싼 우유?

한국 젓소의 종류

유통기한

미래의 낙농업

우유는 건강식품일까?

 

순서로 이야기가 나옵니다.

 

시작!!

 

 뉴스를 보면 자주 뭐 우유 생산량이 많네. 우유파동이네 이야기 하지만, 우유값을 꾸준히 오르기만 합니다. 절대 안 내리는 게 이 우유 값이죠? 왜 그런 걸까요?

 

 신선제품, 야채, 고기 특히 고기 이런 거는 어느 정도 가격 변동이 존재하잖아요? 소고기도 가격 변동이 존재하는데, 왜 우유는 계속 비 싸만 지는 걸까요?

 

우유... 너란 녀석 점점 비싸져...

남아 돌아서 버린다는 뉴스가 한가득인데..

그럼 가격을 내려서 좀 풀어주면 안 되나.

배짱 장사하는가?

 

그런데 이유가 있습니다.

 

원유 가격 연동제란 녀석이 있어요

원유는 자동차에 넣는 기름이 아니고요! 우유의 원유를 말합니다.

 

요런게 있습니다.

원유는 생산자, 판매자가 값을 정하는 게 아닙니다.

국가에서 지정한 방식에 의해서 가격이 결정됩니다.

 

남아 돌아서 버리든 말든 간에 가격은 내릴 수 없고, 

오히려 값을 올려야 됩니다.

해당 법안은 애초에 지속적으로 우유값을 올리려고 만든 법입니다.

 

낙농업계의 일 잘하시는 분들이 지들 먹고살기 힘들다고 징징대어서

로비 아주 잘해서 만들어진 것인데

크게 뭐 미래 생각 안 하고, 당시 눈 앞의 보이는 이득만 노린듯한 느낌

지금 와서는 기업 입장에서도 소비자 입장에서도 너무 별로인 법

 

아 기분 나빠 우유 안 먹어란 접근 쉽지 않다.

이게 단지 우유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좀 더 넓게는 유제품 아이스크림, 빵, 치즈, 크림, 라떼 같은 유제품, 가공품 또한 영향이 있는 이야기다.

 

우유에 관한 이야기

외국 우유는 다른가

 나라마다 틀린다. 외국 다른 나라에서 우유를 사 먹으면, 기대했던 그 맛이 아닌 경우가 간혹 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전지분유, 멸균 우유일 가능성이 높다. 낙농업과 저장 산업이 발달하지 못한 국가에서는 생우유는 생산이 적고 상당히 비싸다.

 멸균우유도 장점은 있다. 우리가 기대하는 맛 까지는 아니지만 비슷한 맛이 나고, 유통기한이 길며, 멸균이 되어 있다.

 다만 맛이... 생우유가 생산되는 국가 치고는 우리나라 우유의 가격은 싼 편은 아니다.

 

한국 우유는 맛있나?

 생우유를 먹는 국가 기준으로는 괜찮은 편이다. 미국 캐나다 북미주 우유는 시킴 밀크라고 불리는데, 원유의 함량이 1~2%이다. 거기에 물을 타서 판매를 하는데, 한국은 10%선이다.  물론 가격은 그에 따라가지만, 미국계 우유가 유통기한이 긴 것 또한 물의 함량이 많아서이다.

 한국에서는 우유가 주식에 포함되지 않는다. 어느 정도 기호 상품이다. 그러려면 고품질화로 접근해야 되는 것이고, 우유가 주식에 포함되는 국가들에는 저렴하게 나가야 되고 이런 것인듯하다.

 일본의 우유 또한 한국과 정책이 비슷하다.

 참고로 스타벅스는 다른 나라에서 자기 쪽에 납품하는 우유를 특수 제조를 하는데, 한국 같은 경우는 그러지 않고 그냥 서울우유를 납품받는다. 스타벅스도 인정한 우유 퀄리티...

 

K 우유!! K milk

우리나라 우유 가격이 높은 이유를 꼽자면,

 영농 기업화가 안됨을 꼽는 사람들도 많다. 기업규모가 생산에 접근하지 못하는 구조라, 애초에 유통과 생산은 접점을 만들지 못하고 분리가 된다. 유통비용은 유통비용대로 비싸고, 생산부터 기업이 접근해야 가격이 싸질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다.

 농, 충산은 산업인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기업도 못 들어가고, 기본적으로 생산단가를 맞추어주기 위해 보조금도 엄청 때려 넣는다. 결국 생산제품에 다 반영된다. 소비자는 세금과, 비싼 제품 가격 이중고다. 유통도 당연히 분리되고, 종사자 연령대도 아주 높고, 참 이쪽은 뭐랄까... 모르겠다...

 

마트에서 보이는 이상하게 싼 우유

 1리터 990원 이런 거 가끔 보인다. 1리터 990원에 10% 원유 함량이라면 그건 출하 가격보다 싼 가격이다. 이런 우유는 당신이 상상하는 생우유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 전지분유이거나, 환원유일 수 있다. 그냥 서울우유... 비싸도 서울우유

좋은 우유 묵읍시다.

어떻게 소는 일 년 내내 우유 생산이 되나?

 루머로는 호르몬 주사 맞고 일 년 내내 나오는 거 아니냐 이런 말들이 있는데, 한국은 이게 아니다. 

 기본적으로 새끼를 낳아야 젓이 나오는 데, 암컷 소가 발정이 오면 수정을 시키고 10개월 뒤 새끼가 나온다. 그때부터 나오는 젓으로 생산하고 젓이 안 나오면 빼서 관리하고, 다시 수정시키고를 반복한다. 한국은 이러한 우유 품질 관리는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젓소의 종류가 있으며, 한국 우유는 대부분 홀스타인종

요런 아이들

생우유도 은근 어떤 종으로부터 생산된 원유로 만들어지냐에 따라 맛이 많이 다르다고 합니다. 한국은 거의다 홀스타인

 

우유의 유통기한이 지나면 버려야 되나요?

 유통기한은 말 그대로 해당 상품을 유통해야 되는 기간입니다. 일반적은 생우유, 서울우유 곽팩, 같은 경우는 냉장보관으로 1주일이 경과했을 때도, 물질적으로 변경점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섭취가능) 하지만 이것은 그렇다는 것일뿐, 권장하는 일이 아닙니다. 되도록 유통기한 내에 섭취합시다.

 

미래의 낙농업

VR 쓴 젓소

 러시아 모스크바 지역 농식품부가 실행한 실험

 

 VR 헤드셋에서는 농장이 아닌 드넓은 푸른 들판과 초원이 나온다고 한다. 젖소가 인식하는 색깔을 파악한 뒤 좀 더 효과 있게 설계되었다고 하는데, 도입 이후 실제로 젖소의 불안감이 줄어들며, 정서적 안정감에 효과가 있어 도입을 늘릴 것이라고 하네요. 진짜?

 

우유는 건강식품일까?

관련하여 제가 따로 쓴 글이 있어 링크 남겨둘게요

관련링크

 

우유는 건강식품? 유해식품? 아니면 그냥 기호식품인가? 우유의 진실을 알아보자.

우유는 건강식품? 유해식품? 아니면 그냥 기호식품인가? 우유의 진실을 알아보자. 우유 어떻게 알고 있으신가요? 잘 드시나요? 어떤 글에서는 우유가 좋다고 하고, 어떤 글에서는 우유가 나쁘다

sillim83.tistory.com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