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와인 안주로 피해야 하는 4가지 음식, 왜?

by 신림83 2020. 9. 15.
반응형

와인 안주로 피해야 하는 4가지 음식, 왜?

 

이런 음식은 피해야 한다.

 

오늘은 와인을 먹을 때 피해야 할 안주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와인을 마실 때, 안주 선정은 정말 중요합니다. 와인이 한 두 푼이 아닌 고가잖아요.ㅠㅠ

 

와인인 비싸당..

 

최악은 피할 수 있도록 해당 글을 참고해 주세요!!

 

함께 하면 와인이 맛이 없어지는 그런 안주들은 아래에 정보가 있습니다. 아마 크게 고려 안 하시고 기존에 자주 드셨을 거 같아요. 저도 그렇고.. 이번 기회에 체크하시고 앞으로 와인을 드실 때 더욱 맛있게!!

 

 

그럼 시작합니다.

 

1. 냉면류, 첫 번째로 냉면과 같은 차가운 면 음식, 국물이 많은 음식

 

냉면

 

 냉면, 밀면 등과 같은 음식과는 와인은 궁합이 안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위의 음식들을 새콤합니다. 신맛이 강합니다. 신맛은 대표적으로 와인의 본연을 맛을 알기 힘들게 합니다. 냉면, 밀면을 드시는 분은 기본으로 식초류가 상당량 첨가되어 있는데, 나온 거에서 또 추가로 식초 넣고 드시는 분들이 많죠, 이 신 맛은 와인 맛에는 치명적입니다. 

 

 

으메... 신 맛은 와인과는 안어울린다.

 

 추가로 차가운 면류는 국물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와인과 같이 한다면, 와인 이외의 추가적인 음료를 섭취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신맛 베이스 음료를 와인과 섞어 먹는 것은 맛을 느끼는데 이롭지 않습니다. 이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여러분도 원래 이렇게는 안 드시겠죠?

 

누가 그렇게 먹어요?

 

네 인정합니다. 하지만 아래는 이렇게는 먹어봤는데 하는 것이 나올 겁니다.

 

2. 매운 음식

 

입안이 얼얼할 정도의 매운음식들!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와인을 같이 먹는 것은 비추합니다. 여기서 매운 음식은 많이 매운, 입안이 얼얼한 정도를 말합니다. 매운맛은 기본적으로 통각입니다. 사실 강한 매운 통각에는 맛을 어울림을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는 꼭 와인이 아니더라고 어울림이 필요한 요리에는 다 상통하는 내용입니다. 

 

 그런 경우는 저렴하게, 우유나 쿨피스 어떨까요?

 

이럴땐 쿨피스가 짱!

 

굳이 비싼 와인을 그때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럴 필요가....

3. 치즈

 치즈라고 하면? 왜 치즈가? 추천 안주 아닌가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는데, 치즈는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난아니고 진지합니다. 치즈를 조심합시다. 왜냐하면 아래에!

 

 치즈는 기본적으로 와인 맛이 도움을 주는 음식이 아닙니다. 특히 세한 와인(고가일 확률이 높죠)일수록 치즈와 궁합은 안 좋습니다. 치즈와 와인을 드신다고 하면, 치즈맛이 강할수록 와인은 단순한 맛, 조금 저렴한 쪽을 택하 시는 편이 좋습니다.

 

치즈~

 

 질이 좋은 치즈(아마도 고가)는 맛이 진하고 강하며, 입에 오래 남아 있습니다. 좋은 치즈의 미덕이죠, 이미 입 안의 맛은 치즈가 점령 중입니다. 섬세한 와인을 마신다면 그 와인의 맛을 제대로 느끼는 것이 어렵습니다. 와인의 떫은맛, 진한 맛, 오크향, 강한 과일향만 남게 되며, 비싼 돈을 주고 구입한 고급 와인의 다른 좋은 향과 맛을 다 지워가며 먹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낭비를 즐기신다면 할 말이 없지만 서도...

 

 

 치즈와 함께 레드와인을 즐기실 거라면, 단순하며 진한 방향을 택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비싸고 섬세 한류는 비추(부르고뉴 와인, 샴페인 등과는 비추입니다.) 레드와인의 경우는 어느 정도 내공이 있으셔서 맛의 궁합을 조절하실 수 없으면, 파히시는것이 좋을듯합니다.

 

고가의 브르고뉴 와인을 굳이?

 

 

 치즈와 함께 한다면 화이트 와인 쪽이 더 추천됩니다. 근거 논문이 있습니다. 설명은 또 아래에 하겠지만 궁금하신 분은 살짝 보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Sensory Effects of Consuming Cheese Prior to Evaluating Red Wine Flavor

 

Sensory Effects of Consuming Cheese Prior to Evaluating Red Wine Flavo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rough descriptive analysis, the way in which the flavor perception of red wine was influenced by the wine pairing with a variety of cheeses. A panel of 11 trained judges evaluated the flavor of eight wines of four dif

www.ajevonline.org

 치즈를 먹고 레드와인을 먹으면 미각에 어떤 영향이 있는가란 논문인데, 주요한 내용은 와인의 탄닌감을 감소시키며, 풀냄새가 줄어들며, 오크향 또한 줄어든다고 합니다. 반대로 버터향은 강해진다고 합니다. 치즈는 와인을 본연을 맛보다는, 어느 정도 왜곡된 맛을 느끼게 합니다.

 

왜곡된 세상으로 가지 말아요.

 

 그래서 치즈와 샤르도네(청포도)를 이용한 화이트 와인을 같이 즐기시면 샤르도네 와인이 더욱 부드럽게 느껴지며, 버터의 풍미가 더 강하게 느껴지고, 유산발효 한듯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과일안주

 어딜 가도 존재하는 기본일 때도 있고, 고급일 때도 있는 그 안주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와인과 어울리기 쉽지 않습니다. 특히 와인을 전문적으로 파는 음식점에도 고가의 과일안주를 파는데, 비싼 과일안주에 비싼 와인을 먹으면 좋은 걸까요? 저는 비추천합니다.

 

이런 일은 돈이 아까울 수 있습니다.

 

와인에도 써주세요

 

 

 추가로 와인은 포도로 만든 거니까, 이게 또 포도랑 먹으면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종 종 있는데, 이건 정말 좋지 못한 시도입니다.

 

 과일은 기본적으로 신맛이 존재합니다. 포도는 그중에서도 신맛이 높은 편입니다.

 

으메 신거

 

 냉면에서도 말했지만, 와인을 가장 죽이는 맛이 바로 이 신맛입니다. 과일은 대부분이 이러한 신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달달한 과일 대부분이 와인과 궁합이 좋지 못한 신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과일 자체는 이런 단맛과 신맛이 조화가 이루어져야 신선하고 맛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래도 나는 과일안주를 먹어야겠다고 생각하시면, 아주 잘 익은 과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단맛이 강한 과일류를 먹어야 합니다. 이럴 경우 추천할 수 있는 와인은 과일보다 신맛, 단맛이 더 강한 스위트 디저트 와인류를 선택하시는 것이 그나마 좋습니다.

 

스위트 디저트 와인류

 

 굳지 비싼 돈을 내서 과일과 와인을 먹으면서 와인을 제 맛을 느끼지도 못하는 상황을 가지실 건가요? 얻는 것은 거의 없고, 와인을 맛이 더 시고 떫어만 집니다. 

 

 더 좋은 안주가 많이 있습니다. 과일안주는 일단 피하고 보심이 좋을 거 같습니다.

 

정리하면,

 냉면류, 매운 음식, 치즈, 과일 등은 생각을 해보고 먹자.

 

 안주를 먹고 와인을 먹을 시, 와인과 잘 맞는 안주는 먹으면 음미하는 느낌이 납니다. 와인의 본연을 맛을 더욱 살려주어서 우리의 비싼 와인을 지켜줍시다.

 

우리 와인 지켜주세요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와인킹님의 동영상을 보고 해당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같이 봐주시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