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LA폭동 당시 의도적으로 한인들에게 화살이 돌아가길 원한 미국정부와 LAPD, 폭동 25주년 기념 다큐, 출연자 David Joo 댓글내용

by 신림83 2022. 5. 28.
반응형

LA폭동 당시 의도적으로 한인들에게 화살이 돌아가길 원한 미국 정부와 LAPD, 폭동 25주년 기념 다큐, 출연자 David Joo 댓글 내용

 

LA 폭동 이후 25주년 기념 다큐를 보면서.. 

L.A. Burning: The Riots 25 Years Later - Gun Store Manager David Joo Looks Back | A&E

다큐에 출연하 신 David Joo 님의 말씀(댓글)

전 이번에 LA폭동 25주년 기념이라 대대적으로 미국 '방송사에서 특별 프로그램들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저의 그때 총격 장면 설명이나, 인종갈등에 '관한 인터뷰 장면이 많이 나갑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잊고 있었던 그날의 장면을 '보기 위해 유튜브를 보게 됐다 이 한국판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믿으실지 모르겠지만 그 총격전에 안경 끼고, '베이지 조끼 입고 폭도들과 싸우던 사람이 제 '본인입니다.

 

다큐에 출연 David Joo
다큐에 출연 David Joo

지금도 LA에 살고 있는 David Joo라고 합니다. LA폭동에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때 저는 Gun store 메니져였고, 옆에 모자 쓴 분은 사장님이신데 보석상 점도 운영하셨지요. 폭동이 왜 났으며 누구 잘못이냐는 생각할 겨를이 없었습니다. 보석과 총이라?! 폭도들에겐 더없는 '약탈 감이고 마치 잠비들처럼 미친 듯 '날뛰었고(모두가 남미인과 흑인들) 급기야 저희에게 총으로 공격해왔습니다.

 

말 그대로 '총포상 사장과 메니져라 정말 총 쏘는 건 '일상생활이 된 사람들입니다. 비록 방탄조끼는 입고 있었지만, 방송에는 안 보지만(채널 7 ABC는 사실 진짜 총격전이 끝나갈 때쯤 왔습니다) 우리 쪽도 총파편에 다쳤고, 재산도 그렇지만 목숨을 지키기 위해 싸웠습니다.

 

분노가 용기로 바뀌어 우리에게 총쏘는놈들은 보이는 데로 다 왔습니다.

 

당시 LAPD가 와 있었지만 총격전이 시작되자 바로 그 자리를 떴습니다. 무척 한심했지만, 이해합니다. LA폭동의 시발점이 바로 LAPD) 흑인구타였기에 그들이 성 난폭도들의 표적이 '된다는 건 너무 당연하니까요.

 

흑인과 남미인들은 '낙천적인 사람도 많지만, 다혈질이고 난폭한 '사람도 많습니다. 사람을 눈 하나 깜짝 안 하고, '죽일 수 있는 잔인하고 무서운 갱들말입니다.

 

어떤 분은 만든 가짜 총이니 BB총이니 하시네요. 유튜브의 좋은 점은 숨어서 얼굴도 안보이니 얼마든지 맘 놓고 다른 사람을 비방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자기가 하는 것 빼고는 남들이 하는 것은 병적으로 뭐든지 무조건 비판의 대상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

 

If that helps you to barely continue your miserable life, go ahead, be my guest!

 

그때 모든 백인 Media들은 오히려 저희를 나쁘게 몰아갔습니다. 저희들이 경찰도 아닌데 왜 물건 몇 개(?) 지키자고 시민들을(?) 쏘는가? 하물며 '우리가 발포하는 장면만 공개하고 폭도들이 '우리에게 총질하는 것은 미공개로 했습니다.

 

그래야 흑인들과 백인에 대한 분노를 좌회전시켜 '한국인에게 풀 수 있게요. 한마디로 희생양을 삼은 거지요. '우리가 4-29 폭동에서 얻은 제일 큰 교훈은? '언젠가 또다시 터질 수 있다는 거지요. '과연 인종 간의 갈등은 없어질 수 있을까요. 제 대답은 No!입니다.


모두 군출신이라 다행이지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희생량으로 뽑혔으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