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김성회의 지식백과, 김성회 누구, 프로필, 개발경력, G식백과는 무었?

by 신림83 2020. 9. 20.
반응형

김성회의 지식백과, 김성회 누구?, 프로필, 개발경력, G식백과는 무었?

 

한번씩 관심있게 보는 유투버 채널이 있습니다. 채널링크는 글 아래에 배치해 둘게요.

 

구독자 51만에 영상이 최소 30만 이상 뷰가 나옵니다. 월 2000 정도 예상되네요.

 

 크게 관심있게 보는 채널은 아니지만, 동종업계 종사자였기도 하고, 관심있는 분야라 가끔 영상이 뜨면 눌려서 봅니다. 이번에도 던파관련(궁댕이 게이트)하여 어떤 일이 있었나를 찻아보다, G식 백과의 영상을 보게 되었죠.

 

김성회와 G식백과에 대한 정보 조금 적어보고 갈게요.

 

김성회는 누구?

김성회 사진

생년월일 1978년 12월 13일

학력 중앙대학교 (일어일문학과 / 졸업)

종교 개신교 → 무종교

직업 前 게임 개발자 現 게임 방송인, 유튜버

 

 한국의 전직 게임 개발자이자, 현직 게임 관련 방송인입니다. 온게임넷의 더 테스터, 게임 플러스, 켠김에 왕까지 등에 출연했고, 게임썰에 고정출연하며 개발자 당시 직무는 기획으로 스마일게이트, 넷마블 등에서 일했습니다. 현재 전업 게임 방송인으로 유튜버 활동과 각종 행사와 강연을 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 개발자로 일했던 경험을 살려 핫한 게임 관련 이슈들을 쉽고 명료하게 설명해주는 컨텐츠로 유명합니다. 게임 관련 업계에서 오래 있던 사람답게 설명을 잘 해놓았지만 엄연히 따지면 추측에 이므로 과몰입하지 말고 가볍게 보는 게 좋습니다.

 

G식백과 란?

유튜버 채널 G식백과

활동 시작일 2018년 9월 12일

유튜브 구독자 수 51만 이상

총 조회수 73,594,995회 이상

 

 위의 전 개발자 김성회의 유투버 방송채널

 

 처음엔 'G식백과'로 시작했다가 어느 시점부터 '김성회의 G식백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구독자에 대한 애칭은 G식구입니다.

 

 주로 게임계의 뉴스, 게임의 소개, 게임의 역사, 게임 개발자 이야기 등 게임에 관련된 전반적인 걸 대부분 다루며 여기에 더해 인터뷰 등의 형식을 통해 게임 스트리머나 프로게이머 이야기를 하거나, 게임 유행어, 줄임말이나 밈 등 2차 문화에 대해서도 다룰 때가 있으며, 본인의 게임 인생의 절반 가까이를 꼬라박은 블리자드의 경우 지대한 관심을 보이며 따로 영상을 제작하는 훌륭한 겜덕의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게임 소식 유튜버와 달리 정치와 매우 밀접하게 관련된 게임 질병화, 셧다운제, 중국 게임계, 게임 사행성 문제, 문체부와 국회 문체위의 인사등등의 문제를 과감하게 지적하면서 게이머들의 속을 시원하게 긁어주며 '게임 유저계의 잔 다르크'란 찬사를 받기도 합니다.

 

 그 외에 게임은 문화다, 인디 게임 부흥, 정치계에 게이머 인식 제고등 긍정적인 캠페인도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성회 뒷광고 논란?

 대형 유투버임에도 김성회는 뒷광고 논란이 없습니다. 50만 유튜버중 너무 클린해서 오히려 논란...

헐 클린!

 

 숙제 방송의 경우 숙제 방송임을 확실히 밝히며(영상 제목에 광고라고 써 넣는다.), 본인의 게임 전문가적 입장을 팔면서까지 하진 않겠다고 했으며 1달에 1번꼴로 올라옵니다.

 

 이미 이전부터 숙제 방송에 대해 굉장히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갯수도 조절하고 광고임을 확실히 밝히는 데다 광고 수익의 일부를 기부하거나 구독자에게 추첨을 통해 선물도 하면서 민심을 확실히 챙겼기에, 중대형 유튜버임에도 뒷광고 논란이 없습니다.

 

김성회 개발 경력

온라인 리듬액션 게임 아스트로레인저, 온라인 프리러닝 게임 프리잭의 기획자였습니다.

파쿠르? 신성했던 프리젝

 

 이미 서비스 하지 않는 게임입니다. 스샷정도를 찻아볼 수는 있죠

 

 프리잭이나 아스트로레인저 등을 포함한, 자신이 개발에 참여한 게임에서 유난히 스스로 성우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어느정도 방송으로 알려져있어 그랬던거 같습니다. 아스트로레인저에선 텔 미, 어쩌다 마주친 그대를 직접 불러 UCC로 삽입했습니다.

 

 

노래실력 인정?

 개발한 게임 중 딱히 히트작이 없다는 점이 방송 중 개그 소재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사실 의미있는 런칭이런 것을 못해본 개발자들도 있습니다. 그렇게 까지 개발경력이 나락인건 아닙니다. 좋다고도 말하긴 힘들지만...

 

 대표적인 것이 개인 방송 배너에도 삽입한 문구인 내가 만든 게임은 노잼, 하지만 내가 플레이 하는 게임은 꿀잼!

 

 아는 사람이 적지만 스마일게이트에서 파이팅스타를 만들다 1차 클베 후 기획이 엎어졌습니다.

 

 2015년 11월, 모 게임 개발사의 러브콜을 받고 취업했다. 사명은 사규상 공개가 불가능하다고 하며, 재직 중 개인방송은 더 이상 지속이 힘들지만 OGN과 게임썰 출연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나중에 알려졌지만 당시 넷마블에서 기획팀장을 맡았다고 합니다. 2016년 4월 1일 G-Tester 방송을 통해 모바일 RPG게임 KON의 개발자로 나오면서 어떤 게임을 개발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풀렸습니다.

 

관련 링크

김성회의 G식백과(아래 채널링크)

 

김성회의 G식백과

업계인이 털어주는 게임의 잡지식 백과사전

www.youtube.com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성회 저격사건 관련 궁금증이 있으신 분이라면 다음 링크도 봐주세요!

 

김성회 G식백과 저격사건 소송결과가 나옴, 유명인들을 향한 악성 저격 댓글 괜찮은 것일가?

김성회 G식백과 저격사건 소송결과가 나옴, 유명인들을 향한 악성 저격 댓글 괜찮은 것일가? 제가 한번씩 보는 유투버 채널이 있습니다. 해당 링크는 글 아래!!  최근에 올린 영상중에 '게임유투

sillim83.tistory.com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