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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비쥬얼 스튜디오 커뮤니티, 코드 장단점, IDE와 편집기, 무었을 선택해야 할까?

by 신림83 2020.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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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쥬얼 스튜디오 커뮤니티, 코드 장단점, IDE와 편집기, 무었을 선택해야 할까?

오랜만에 집에서 살짝 코딩할 일이 생겼다. 평소 회사에서 Visual Studie 유료버전들을 사용해 왔고, 커뮤니티 Community 버전이라는 무료 버전이 있다는 걸 알고 있었기에 아 이거 깔아서 쓰면 되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그래고 검색하여 마소 홈페이지에서 접속해서 보니

워라? Visual Studio Code? 이건 뭐냐?

또 하나의 무료 편집기가 존재를 했다.

여기서부터 나의 고민이 시작된다.

뭐지... 뭘 깔아야 되지?

 

뭐지..

어디선가 들어본 거는 같다.

Visual Studio Code 그래서 뭐가 차이인지 장단점은 무엇인지를 좀 알아보았다.

 

Visual Studie Community(무료)

Visual Studie Professional(유료)

Visual Studie EnterPrise(유료)

셋은 방향성이 같다. 이하 셋을 VS칭하고

 

Visual Studio Code(무료)

는 위의 셋과는 개발된 방향성이 틀리다. 이하 이놈을 Code라 칭하겠다.

 

VS

기본

IDE(통합 개발 환경)다.

 코드 자동완성, 디버거, 데이터베이스, 서버 설정, 구성 등 다 된다.

그래서 강력한 디버깅 기능이 강력하다. 많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래서 무겁다.

장점

.net 개발을 한다면 추천

한글 지원을 원한다면

DirectX, Windows 개발 등에 좋다.

자신의 컴퓨터 스펙이 좋다면, 그냥 이거 쓰는 게 맘이 편할 것이다.

단점

개인 사용은 무료지만, 법인 사용은 유료, 그리고 비용이 꽤 된다. 여러 프로모션이 있다고 해도.

구동 환경이 제한적이다. 윈도우, MAC

-그나마 MAC환경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 많다.

 

CODE

기본

편집기에 가깝다.

 그래서 경쟁자는 Sublime Text, Atom, Electron등이다.

프로젝트 기반이 아닌 파일 기반으로 읽어온다.

Electron 프레임워크 기반이다.

통합터미널을 지원한다.

장점

완전 무료다

가볍다. 프로젝트 크기부터 작고 VS의 많은 기능이 빠져 있다. 그러기에 자신의  PC환경이 저 스펙인 경우에 사용해볼 만하다. 그래서 프로젝트 오픈 속도 또한 빠르다. 파일 기반이니까..

클라이언트 구현의 Mac 개발자에게 추천하고 싶다.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 가능 편집기니까... 리눅스 기반 OS에서도 잘 돌아가게 구현됨

소규모 프로젝트 테스트 코드 구형 등에 추천하고 싶다.

단점

단점은 IDE라고 생각하고 접근하면 안 된다는 것, 간단한 편집기에 컴파일러가 연결되어 있구나 라고 생각하자.

 

마무리

가장 쉽게 둘을 비고 하면 VS는 IDE(통합 개발 환경) 이고, CODE는 편집기(편집기+컴파일됨) 정도라고 접근하면 되겠다.

단순한 태스크 코드 등을 개발할 것이면 CODE로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지만, 나의 경우는 워낙 VS가 손에 익어서 그냥 VS 선택

 

만약 위의 말들이 뭔말인지 잘 모르겠는데 개발해야되니까 VS 깔라고 하면 Visual Stdio Community로 가도록 하자.

 

장단점을 잘 보시고 선택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오 이런 게 있구나 하고 알아보고, 글을 써보네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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