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애드센스 용어설명, RPM, CPC, CTR, 페이지뷰의 뜻은?

by 신림83 2020. 10. 8.
반응형

애드센스 용어설명, RPM, CPC, CTR, 페이지뷰의 뜻은?

 

애드센스 승인 이후 여기저기를 검색해서 어떻게 광고를 붙이고, 며칠 동안 흐름을 보았습니다.

 

흠 미묘한 감정이 듭니다. 애매한 수치와.. 그렇지만 장기적으로 가져가볼만 하겠는데 그런 느낌들..

애매한 그런 느낌...

 

에드센스의 페이지를 보면 감으로는 아.. 이런 용어겠구나 느낌이 오지면 정확히 무었인지 궁금하여, 검색하게 되었고, 비슷하게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거 같아 남겨보려 합니다.

 

용어설명

페이지뷰 ?

 보고서에서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한 경우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됩니다.

 

노출수 ?

 광고가 보인 회수

 

RPM ?

 1,000회 노출당 수익(RPM)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냅니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45,000회의 광고 노출에서 180달러의 수입이 예상되면 광고 RPM은 4달러가 됩니다(180/45,000 * 1000). RPM은 광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치로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페이지 RPM

 페이지가 1000회 노출 시 예상되는 수익이라 보시면 됩니다.

계산식: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CPC ?

 클릭당비용(CPC) CPC(클릭당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CTR ?

 클릭률(CTR)이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의 비율을 말합니다.

CTR = Clicks / Impressions

 

페이지 CTR

 페이지 CTR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은 0.8%입니다. (2/250=0.8%)

 

참고로 해당 수치 공개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하면 안되고, 망합니다. 아래 더 자세히 적어요.

 

정책적으로 수입공개는 가능한가?

 네 수익 공개는 가능합니다. 정책위반이 아닙니다.

하지만 CTR, CPC, RPM 등의 구체적인 수치를 공개하는 것은 애드센스 정책 위반입니다. 

 

이런 행위를 하면 바로 밴은 안될 수도 있지만, 언젠가는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많은 블로거나 유튜버들이 구체적으로 자신의 수치를 공개하지 못하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당장은 문제없을지 몰라도 언젠가는 문제가 생깁니다. 흔미 말하는 잘 나가는 블로그를 저격하는 방법에도 이런 류가 있다고 하네요.

 

수치 공개하면 이렇게 되는거시에요..

애드센스를 열심히 사용하여 봅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