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애드센스 광고개재 팁 자동광고 vs 수동광고, 한국광고, 링크광고, 댓글에 광고 넣기, 특정광고 차단까지

by 신림83 2020. 11. 17.
반응형

애드센스 광고 게재 팁 자동광고 vs 수동광고, 한국광고, 링크광고, 댓글에 광고 넣기, 특정광고 차단까지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할 때 애드센스는 무조건 적인 선택지라고 할 수 있죠

 

이름 좀 더 잘 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어떤 내용에 대해 다룰 것이 나면

 

자동광고 설정법

수동광고 설정법

자동광고, 수동광고 비교

광고 관련 개인의견

한글광고만?

공익광고 제거

링크광고 강제 사용하기

댓글 사이에 광고 넣기

특정광고 차단하기

애드센스 광고가 다 로딩된 이후 페이지 사용 가능하게 하기

 

자동광고 설정해보기

1 페이지

애드센스 페이지에 접근한 뒤, 1. 광고 -> 2 사이트 팬 모양 수정하기

 

---------------------------------------

 

2 페이지

일정 시간이 지난 뒤 나의 홈페이지에 예시가 부착되어 등장합니다.

 

1. 자동 광고를 사용할 것인지의 여부입니다.

 자동 광고도 종류가 여러 가지입니다. 어떤 광고를 사용하기에 대하여는 아래 설명할게요

 

2. 모든 설정을 완료하고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따로 html 코드를 넣으시거나 하는 작업이 없습니다.

 

*주의 : 애드센스를 맨 처음 신청할 때 넣어두는 html 코드는 존재해야 해당 작업이 가능합니다. 아니면 1페이지 중앙에 코드 가져오기라는 곳에서 해당 코드를 다시 받아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

 

페이지 3

광고 형식을 눌려서 자동 광고에 대해 자세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앵커 광고

 왼쪽 화면에서 앵커 광고를 켜고 끄고를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설정은 위로만 띄울 수 있습니다. 아래로 띄우는 기술이 존재합니다.

 

위에 표시되는 것이 앵커광고의 예시

 

2. 모바일 전면 광고(요즘에는 PC에도 적용됩니다.)

 자신의 사이트에서 자신의 사이트 페이지로 옮기는 시도 시 전체 화면에 보이는 광고입니다.

모바일로 웹 서핑을 하시는 분들은 한두 번을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이것을 켜고 끄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느낌의 광고 보신 기억 있으시죠?

 

3. 인페이지 광고

 자신의 글에 자동으로 붙는 광고를 말합니다. 켜시면 본문의 양에 따라 일정량 디스플레이 광고가 자동으로 배치됩니다.

현재 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자동 광고, 수동 광고 비교 글을 적으며 말할게요

 

---------------------------------------

 

페이지 4

자동으로 광고되는 광고의 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기본으로 두고 사용 중입니다.

 

---------------------------------------

 

페이지 5

 자신의 컨탠츠 중 민감한(폭력, 마약, 성), 혹은 애드센스가 금기시하는 글 등을 등록하여 광고 노출을 금지시킬 수 있습니다. 생각지도 않았는 데, 이런 것도 문제가 되는 내용이라는 게 있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아니면 노딱 관련 페이지를 광고를 빼버리고 싶을 때 해당 기능을 사용해야 하기도 합니다.

 

---------------------------------------

수동광고 설정법

위의 페이지 1번으로 돌아갑니다.

 

페이지 6

광고 단위 기준으로 들어갑니다.

 

페이지 7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 페이지가 뜨면 

디스플레이 광고를 만들어 봅시다. 해당 광고를 눌러주세요

 

잠시 설명

-----------------------------------------------

여기서 다른 광고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지만, 간단히는 적어볼게요

 

디스플레이 광고,

 여러분이 애드센스 광고로 접하실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상태의 광고입니다.

아래와 같은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인피드 광고

 인피드 광고는 리스트형 게시물 사이에 넣을 수 있는 광고입니다. 글 목록, 댓글 등 에요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요건 해당 광고 코드를 본문에 한번 넣으면 본문 양에 따라 자동으로 광고를 배치해 줍니다. 자동 광고의 인 페이지 광고와 동일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애드센스를 사용하시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정 기간(2주 정도), 다른 요건들에 의해 추가 승인되는 광고입니다. 별 다른 신청 없이 어느 날 가능하게 됩니다.

 

 자신의 홈페이지의 내용과 광고를 믹스한 광고를 송출합니다. 모바일의 경우 추가로 디스플레이 광고와 같이 송출되는 거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참고로 광고 없이, 자신의 컨탠츠만 노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여기!!

여기에서 몇 가지 의미 있는 설정이 가능합니다.

 

여러 설정들

최신 게시물을 추천 게시물로 할 것인가

특정 글들이 안 뜨게 할 것인가

이 글은 꼭 추천에 끼게 할 것인가 '선호하는 콘텐츠', 해당 설정 글 중 하나는 무조건 일치 광고에 나오게 됩니다.

 

 

---------------------------------------

 

페이지 8

1번에 적당한 이름을 적어주세요

2번 누르시면 광고가 바로 만들어집니다.

 

일단 다른 옵션은 안 거리고 만들어 보려 하지만, 설명을 드려봅니다.

 

사각형, 수평형, 수직형을 선택하여 만드실 수 있습니다.

 

사각형, 수평형 같은 경우는 본문에 많이 배치하고,

수직형 같은 경우는 거의 PC 사이드바에 많이 배치합니다.

 

광고크기 반응형 같은 경우는 홈페이지의 환경에 따라 광고가 자동으로 크기가 변경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반응형을 추천드립니다.

 

페이지 9

만들기를 하셨으면, 바로 코드가 뜹니다. 위의 코드를 본문에 배치해주시면 나의 글에 광고가 송출됩니다.

 

티스토리에서 본문 편집을 html로 하시고 적당한 위치에 다음 코드를 넣이시면 광고가 들어갑니다.

 

완료를 누르시면 다시 전 페이지로 돌아갑니다.

 

페이지 10

작성하신 광고는 아래 기존 광고 단위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1. 보고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광고의 노출, 클릭, 예상수입 등이 보고서로 출력됩니다.

2. 위에서 출력된 페이지에 넣을 수 있는 html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3. 광고를 수정할 때 사용합니다.

4. 보관시킬 수 있습니다.(삭제는 안됨, 보관만 됨)

 

자동광고, 수동광고 비교

 자동 광고와 수동 광고 뭐가 더 좋은가? 이건 답변하기 어렵습니다. 운영하시는 사이트마다 용도가 다르며, 특색이 있으니까요? 많은 고수 분들의 답변이 집적 자신의 사이트에 설정해보고 비교를 하면서 사용하라입니다.

 

 그럼 어떻게 비교할 수 있을까요?

 가장 좋은 것은 실적 비교입니다.

 애드센스 보고서를 사용하시면 되는데, 쉽지 않죠.

 

제가 볼만한 보고서를 추천해보겠습니다.

광고형식 보고서

 

페이지 11

해당 보고서를 보면 (스샷을 넣고 싶었지만, 다음의 구체적인 비율, 정보 공개는 정책 위반 가능성이 높아 올리지 못했습니다.) 광고 형식별 예상수익과, 노출수, RPM, Active View를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수치 또한 세세히 출력됩니다. 

 

 이 보고서는 자동 광고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보고서 중 수동 광고 관련 정보만 있는 보고서가 많아서) 지금 나의 사이에서 어떤 광고가 제일 매출이 높은지, 제일 많이 송출되는지, 송출 대비 매출이 괜찮은지 등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모바일 전면광고와, 디스플레이 수동 광고가 효율이 좋았고, 앵커 광고의 경우 효율이 떨어져 보입니다. 앵커 광고를 땔까 고민이 많습니다.

 

 디스플레이 수동 광고 같은 경우는 내가 설치해둔 디스플레이 광고모델이 여러 개일 수 있는데, 이 보고서일 경우 모두 하나라 나와서 좀 아쉬움이 있습니다.

 

광고 단위 보고서

광고 단위 보고서에서는 유저가 수동으로 만든 광고들 단위로 보고서가 나오게 됩니다.

 

 같은 디스플레이 수동광고 모델이여도, 어떤건 수직형, 어떤 건 수평형, 그리고 사격형등이 따로 다 보고가 나옵니다.

자신의 디스플레이 광고 모델을 처음부터 글 맨 위에는 무조건 이 모델, 중간 모델, 마지막 모델 등으로 나눠 본다면 글을 어느 부분에서 사람들이 광고를 많이 누르는 지도 테스트가 가능할 것입니다.

 

애드센스 광고 관련 개인 의견

아래는 그냥 저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저의 경우는 보고서를 둘려보고 항상 자동 앵커광고 날릴까... 고민만 하고 있습니다.

 

 저의 생각에 아직 저의 블로그의 통계가 안정화가 덜된 느낌이라, 조금 더 운영한 뒤 세팅과 비 세팅을 비교해 보며 진행해볼 생각입니다.

 

글 서두의 광고에 대하여

 추가로 저는 글의 서두에는 광고를 배치하지 않았습니다. 몇몇 유저분들이 처음부터 광고를 접하면 해당 사이트에 대해 부정적이 되고, 혹은 바로 돌아가기를 하는 경향이 크다고 합니다. 일부 사이트들을 보면 사이트 메인 광고, 그리고 본문 글 광고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직은 저는 이렇게 접근하지 않습니다. 

 

 사실 글 서두의 광고는 너무나도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클릭률도 높다고 하는데, 저는 아직 도전해보지 않았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아직 블로그가 안정화 상태가 아니라 느끼기 때문에 이후에 어느 정도 지표가 안정화 됫을때 글 앞 광고를 넣어볼까 합니다. 그리고 글 앞 광고가 있을 때 이탈률과, 없을 때 이탈률을 비교해볼 생각입니다.

 

 참고로 이탈률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연동 해 두셨다면)

 

 참고로 글 앞 광고가 애드 샌스 정책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화면에서 서두에 광고를 많이 배치한 경우 본문이 안 보일 수가 있는데, 이는 속임수 있는 광고 구현으로 제제를 먹을 수 있으니 조심하시고요.

 

한글광고만?

 수동광고를 강제로 한글광고만 올라오게 할 수 있다.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 신림83 반응형 사각형 01 -->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block"
     data-language="ko"
     data-ad-client="ca-pub-당신의 번호"
     data-ad-slot="당신의 번호"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5번째 줄의 data-language="ko" 추가가 핵심이다. 나머지는 똑같다.

 

다만 이것은 구글에서 권장하는 방식은 아니다. 하지만 가능한 방법이다. 전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술적으로는 가능하다란 것을 보여드린 것입니다.

 

 자신의 블로그 접속자가 대다수가 한국 유저라면 해볼 만한 거 같은데, 저는 찜찜해서 안 합니다.

 

링크광고 강제 사용하기

링크광고

 이런 광고 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이것도 구글 애드센스 광고입니다. 링크 광고라는 유형인데,  근데 이게 신규 유저에게는 해당 광고 사용이 일단 되지 않습니다. 안타깝...

 

 연속된 디스플레이 광고는 간혹 문제를 일으키지만, 디스플레이 광고 + 링크 광고는 문제를 일으켰다고 들은 적이 없습니다. 저도 참 사용하고 싶은데, 

 

 코드로 강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 테스트 광고-->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님의 번호"
     data-ad-slot="님의 번호"
     data-ad-format="link"
     data-full-width-responsive="true"></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7번째의 원래 코드 data-ad-format="auto" auto를 link 로 교체하면 됩니다.

 

오!! 그럼 이렇게 쓰면 되느냐.. 아니요

절때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이게 이렇게 해도 된다고, 알려주는 글들이 간혹 있는데요, 

 

허용되지 않는 광고코드 수정 방식입니다. 정책 위반입니다. 당신의 아름다운 수익형 페이지가 갑자기 날아갈 수도 있어요.

 

조만간 구글님이 풀어주시지 않을까.. 하네요. 기다립시다.

 

댓글 사이에 광고 넣는 법

<script> var iComment = 0; </script>

<head>~</head> 사이에 위의 코드를 넣는다.

 

<!-- 댓글 리스트 광고 시작--> 

<script> iComment++;
// 최상단 head 태그 부분에 이미 자바스크립트 변수로 var iComment = 0; 이라고 선언과 초기화함. 
if (iComment == 2 || iComment == 6) //2번째 댓글, 6번째 댓글 앞에 광고 표시 
{ 
document.write('<li><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block" data-ad-format="auto" data-ad-client="ca-pub-XXXXXXXXXXX" data-ad-slot="0000000000" data-full-width-responsive="true"></ins><script>(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script></li>') 
} 
</script> 

<!-- 댓글 리스트 광고 끝-->

위 코드 중

data-ad-client="ca-pub-XXXXXXXXXXX" data-ad-slot="0000000000"

의 정보는 자신의 구글 광고 정보에서 가져와야 한다.

 

나는 디스플레이 광고 정보를 하나 만들어서 연결시켰다.

 

해당 코드의 위치

해당 코드는 <s_rp_container>(댓글 컨테이너, 유일) 아래,  s_rp_rep 에 위치시켜주면 동작한다.

 

이런식으로 댓글 광고가 동작하게 된다.

공익광고 제거

애드센스 중 최하의 cpc 단가를 자랑하는 광고는 단연 공익광고들입니다.

 

이 광고는

 

선정성이 높은 페이지

글이 짧아요.

광고를 글에 비해서 너무 많이 달거나

적합한 광고가 없거나

금칙어가 있을 때

 

아니면 왜인지 모르겠지만 자신의 홈페이지에 송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막는 기술로는 사이트 필터링을 하면 된다고 하는데, 사실 저는 아직 실행하지는 않았습니다. 실제 사이트 필터링을 할 수 있는 기술은 아래 보시다 보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공익광고가 송출되는 링크만 남겨두겠습니다.

merryyear.org 열매나눔재단
www.redcross.or.kr 대한적십자사
www.joyagdol.com 희망조약돌
www.givesq.org 기부스퀘어
www.gfound.org 지파운데이션
www.teachforkorea.go.kr 교육기부
beautifulfund.org 아름다운 재단
msf.or.kr 국경없는 의사회
www.goodneighbors.kr 굿네이버스
www.kfhi.or.kr 기아대책
www.childfund.or.kr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www.busrugy.or.kr 부스러기사랑나눔회
www.compassion.or.kr 한국컴패션
donus.org 도너스
www.heart-heart.org 더불어 함께 하트하트재단
www.miral.org 밀알복지재단
www.plankorea.or.kr 연결고리
www.sc.or.kr 세이브칠드런
www.unicef.or.kr 유니세프
www.unhcr.or.kr 유엔난민기구
www.withgo.or.kr 사랑밭
www.worldvision.or.kr 월드비전

사실 공익광고 사이트 필터링보다는 공익광고가 나오는 이유를 파악 그걸 수정해야 합니다...

특정광고 차단하기

애드센스에 접속합니다.

 

광고 심사 센터 접속
특정 광고 차단

차단하고 싶은 광고를 빨간 동그라미 버튼을 통해 차단시킬 수 있습니다.

 

특정광고 차단하기 심화

위의 줄 삼짜리를 눌려보시면 더욱 다양한 옵션 사용이 가능합니다.

게시자 도메인

 특정 도메인 차단 가능

최신 광고

 특정 일자 이후의 광고 검색하여 차단

광고 네트워크

 광고 발행주 위주의 차단 가능

언어

 특정 언어 광고 송출하지 않게 하기 가능

크기

 광고 물리적 사이즈 제어 가능(픽셀단위)

광고 유형

 이미지, 텍스트, 기타 등의 유형 제어 가능

 

언어는 특별히 한 번 더 봅시다.

특정 언어 차단하기

특정 언어 광고 차단하기

현재 자신의 블로그에 송출되는 광고 비중을 볼 수 있고 특정 언어 광고를 차단시킬 수 있습니다.

최적화 코드 가이드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위의 코드, 우리가 수동으로 제작 시 광고마다 다 붙어 있는 이 코드,

 

사실 이 코드는 페이지에서 한 번만 호출되면 되는 코드입니다.

 

해당 코드를 저는 스킨의 head 코드에 넣고 실제 본문 광고 코드에서는 다 빼버렸습니다. 이는 구글에서도 문제없다고 말한 내용입니다. 여유가 되시면 실행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잘 작동합니다.

 

로딩 완료하고 웹페이지를 보게 하기

 웹 서핑을 하시다 보면 어떤 페이지들은 뭔가 기다리라는 표시를 한 뒤 조금 있다 페이지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은 해당 페이지에 어떤 무거운(광고라던지) 콘텐츠가 있어 그것을 준비시키는 동안 약간 딜레이를 두는 기술인데요, 저도 적용해볼까 생각만 해보고 있습니다.

 

관련 글 링크를 남겨둘게요

관련 글 링크

 

애드센스 광고 빠르게 로딩하기

웹페이지를 지연하여 구글 애드센스 광고 동기화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위를 생성하게 되면 광고 로딩과 관련해 동기/비동기 방식에 대한 옵션이 있다."라고 말하려 하였으나 본 포스트의 참고

topis.me

위에 내용이 최근 애드센스가 개선돼서 광고 자체가 스마트해진 거 같습니다. 굳이 안 해되 되는 내용 같아요.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