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

블로그 구글 유입이 없을 때 확인해 볼만한 것, 구글 서치 콘솔 제출된 사이트 맵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 게시물 URL 검사,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유저들 체크사항

by 신림83 2021. 10. 17.
반응형

블로그 구글 유입이 없을 때 확인해 볼만한 것, 구글 서치 콘솔 제출된 사이트 맵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 게시물 URL 검사,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유저들 체크사항

한 번씩 적는 블로그 작성, 유지 보수 관련 글입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블로그(개인 도메인 설정)로 제작하여 테스트 운영하는 블로그가 있는데, 나름 적은 글이 희소성 유니크함 이 있고, 타 검색 사이트 다음이나 네이버에서는 수집이 꽤 되는 편인데, 구글 유입이 너무 없다고 생각하실 때 체크해볼 만한 사항입니다. 

 

+추가로 구글 검색 등록을 하시고 최대 2~3주가 지난 다음부터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구글 검색에 노출되는 것은 즉시 반영되지 않습니다.

 

구글서치콘솔 제출된 사이트맵의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 확인

이미지로 해당 페이지 들어가는 것부터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검색등록에서 사이트맵 갱신일 확인하기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가 중요하다. 이미지1

위의 이미지와 같이 자신의 검색등록된 사이트로 들어가 왼쪽의 Sitemaps 메뉴를 눌려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를 확인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가 상당히 오래 갱신되지 않는 경우들이 존재합니다. 이유가 있겠죠, 추측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의심됩니다.

  • 구글이 생각하기에 당신의 블로그의 가치가 낮음(수집 필요성이 없음)
  • 활동이 없는 블로그
  • 가치 없는 컨탠츠
  • 도메인 지수가 낮은 것도 영향이 있어 보인다.
    • 이와 같은 경우는 특히 티스토리에서 개인 도메인으로 pw, xyz 등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듯합니다.

요런 느낌을 판단이 구글이 하고 더 이상 당신의 블로그가 수집되지 않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평소에 글을 쓰시면서 꾸준히 관리하시면 블로그 지수가 올라가면서 구글도 잘 수집해주겠지만, 띄염 띄염 글을 쓰면서 도메인도 이상한 걸 사서 박아두었다면 아마도 당신의 사이트 맵을 더 이상 구글에서 수집을 안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저도 그런 블로그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해결방법은 있느냐? 일단 임시조치는 아래와 같이 합니다.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 해결하는 방법 삭제 후 재등록하기

버튼 하나로 갱신시킬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더라 구요. 유효성이 낮아 보이지만 그래고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를 갱신시킬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을 적어둡니다.

 

먼저 제출된 사이트맵을 삭제합니다.

삭제메뉴는 보이지 않는 곳에...
숨겨져 잇는 메뉴

삭제 메뉴가 숨어 있습니다. 갱신하고자 하는 사이트맵 메뉴를 누른 뒤 오른쪽 점 세 개 메뉴를 눌러주면 사이트맵 삭제 메뉴가 등장합니다. 해당 메뉴를 통해 삭제해 주시고 이전 페이지로 들아와(본 블로그 상단 이미지, 이미지 1) 새 사이트맵 추가에 다시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일단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는 금일로 갱신됩니다.

 

물론 이와 같은 작업을 한다고 하여 나의 블로그를 글들이 모두 최신 상태로 구글로 반영된다고 보장을 하지 않지만, 이전처럼 옛날 정보(구 사이트맵 갱신일)만 있는 상태는 100% 새로운 글들이 노출되지 않는 상태이니, 그 걸보단 나아 보입니다.

 

더 좋은 방법은 블로그 자체를 꾸준히 관리하고 가치 있는 글을 작성해서 구글로부터 인정을 받아 구글이 자연스레 수집을 해갈수 있게 만드는 것일 거예요...

 

 

추가로

게시물 하나 단위의 색인 검사

구글 서치콘솔 단일 개시물을 유효성 검사
단일 게시물 검사. 이미지2

왼쪽 메뉴로는 URL 검사이며 결국 상위 URL 검사창에 해당 블로그 영역에서 관리되는 게시물을 넣어서 검사하는 방식입니다. 해당 글을 검사한다면 https://sillim83.tistory.com/1294 << 앞의 주소를 넣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등록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위와 같은 이미지, 정상적으로 검색 등록, 색인(구글에 반영되었다.) 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보일 것입니다.

구글에 나의 개시물이 정상등록된 상태 이미지
게시물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반영중일때

개별 게시물마다 색인 요청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위 이미지 2에 표시해둔 색인 생성 요청 부분을 클릭하셔서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갱신부터 하시는 게 좋고요.

 

자신의 블로그 글이 구글에서 검색이 안 될 때 확인해볼 만한 사항에 대해 오랜만에 적어보았네요. 이번 케이스는 확실히 문제가 되는 케이스였습니다. 혹시 같은 증상 있으신 분들 있으면 잘들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