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3일 23시 59분 입춘의 시작, 입춘글귀 입춘대길 건양다경, 부모천년수 자손만대영, 수여한 부여해 뜻, 입춘 음식 오신채, 명태순대, 소띠의 시작은?
2021.02.03일 오늘이 바로 봄을 시작을 알리는 24절기중 첫 번째 절기 입춘의 시작의 날입니다.
하지만 날시는 여전히 쌀쌀한 편이네요
이제 봄의 시작이니 점차 좋아지겠죠
진짜 입춘은 23시 59분부터?
오늘은 분명 입춘이긴 하지만, 더욱 정확히는 2021년 2월 3일 23시 59분을 기점으로 입춘이라고 합니다. 사실상은 2월 4일이 입춘이겠죠.
이 24절기를 기준으로 띠가 메져진다고 하는데, 23시 59부터 태어나야 2021년 띠인 소띠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전에 뛰어나면 여전한 쥐띠라고 합니다.
입춘대길 건양다경, 입춘대길(立春大吉) 건양다경(建陽多慶)
대표적인 입춘 문구로 봄이 시작되니 크게 길하고, 경사스러운 일이 많이 생기길 기원한다는 의미의 문구입니다.
조선시대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진 이 문구 붙이기는 정확히 입춘 시간에 맞춰 붙여야 효과가 좋다고 하니, 진입 시간 챙기셔서 붙이시면 좋을듯합니다. 사진과 같이 오른쪽 왼쪽 또한 중요하다고 합니다.
다른 글귀로는
부모천년수 자손만대영 父母千年壽 子孫萬代榮 '
부모는 천년을 장수하고 자식은 만대까지 번영하라
수여한 부여해 壽如山 富如海 '
산처럼 오래 살고 바다처럼 재물이 쌓여라
입춘날 입춘축(글귀를 붙이는 게) 굿 한번 하는 것보다 낫다고 하여 예전 어르신들이 많이들 붙이셨다고 하네요, 도심에 소 가끔 보이곤 하죠.
입춘음식
입춘이 되면 먹어야 되는,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는
오신채
오신채는 다섯 가지 매운맛이 나는 나물, 입춘채, 오신반 이라고도 불립니다.
파, 삽주싹, 당귀싹, 산갓, 미나리싹, 무싹, 파, 마늘순, 달래, 부추, 유채등의 봄철 채소의 새순이나 싹을 말합니다.
오신채는 또한 음양오행의 의미를 담아 다섯 가지 색깔 나물을 구분하여 먹기도 하고, 청색, 적색, 황색, 흰색, 검정은 각각 인, 예, 신, 의, 지의 의미라고 합니다.
명태순대
내장을 뺀 명태 뱃속에 소를 채워 만든 순대, 통태 순대라고도 불립니다.
팥죽
경상남도 지방에서 입춘에 먹는 음식
보리밥
충청도 지방 입춘에 먹는 음식
무
한경남도 지방 입춘일 음식, 무를 먹으면 늙지 않는다고 전해집니다.
봄의 시작입니다.
올해도 좋은 기운 많이 받으시고, 행복한 한 해 보내시어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