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늦은 새벽 잠들고 아침에 읽어 나기 힘든 현상, 잠 부족 아침, 오후 졸림, 저녁 컨디션이 좋아지는 현상은 병일까? 아니다 증상일 뿐이다. 수면위상지연증후군 탈출방법은?
제목 그대로이 고민을 하시는 분이 있을 겁니다. 저녁이면 잠이 오질 안고 컨디션이 좋습니다. 그래서 활동하다 보면 늦게 자게 됩니다. 새벽 늦은 시간까지 활동한 뒤, 취침하고 짧은 좋지 못한 수면을 합니다.
다시 아침이 되면 출근이나 등교를 해야 할때 또 고생을 합니다. 늦게 자면 자연스럽게 잠이 부족해지며, 그 때문에 아침, 오후까지 졸려서 컨디션이 좋지 못합니다.
그리고 이제 다시 저녁이 찻아옵니다. 그럼 또 저녁에 컨디션이 좋습니다. 다시 새벽까지 깨어있습니다. 이것을 반복되는 현상은 병일까요? 아니요? 병은 아닙니다.
이것은 병이 아니라 증상에 가깝습니다.
불면증과는 달리 수면시간이 뒤로 밀리는 증상입니다.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위에서 언급한 패턴이 만성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수면위상지연증후군이라고 말합니다. 수면위장지연증후군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파생되는 현상을 가볍게 볼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수면의 양과 질이 떨어지며, 이상적인 수면 시간에서 적게는 3시간 많게는 6시간 이상 떨어진 수면시간을 이용하다 보니 수면의 질이 좋을 수가 없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누적되면, 피로가 누적되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오기 시작합니다. 식욕부진, 생리불순, 두통, 집중력 저하, 신경 예민 등이 대표적이 예입니다.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에서 탈출하려면?
기본적으로 자신이 그럴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그냥 새벽 활동이 좋다 이러면 답이 없습니다. 개선에 의지가 있으시다면, 다음과 같은 상황을 점검해 보세요
- 수면에 도움이 되는 환경 조성(침실)
- 카페인 섭취 점검, 커피!
- 취침 전 음식 섭취, 운동 지양
- 취침 전 스마트 폰 TV 등 화면 계열 사용 줄이기
- 적절한 시간에 눕는 훈련
이런 사람 많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