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망가

드래곤볼 만화 일본 편집자 이야기, 요즘 점프 만화에 불만이 많은 이유, 오다, 육다 저격?

by 신림83 2020. 11. 9.
반응형

드래곤볼 만화 일본 편집자가 요즘 점프 만화에 불만이 많은 이유, 오다, 육다 저격?

드래곤불의 팬들이 신 분은 작가분의 이름은 한 번쯤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토리야마 아키라!

 

일본 만화의 시스템은 만화가와 편집자가 한 팀이 되어 만화를 만들어 가는 걸로 유명합니다.

 

그럼 그의 편집자 파트너는 누구였을까요?

 

드래곤볼은 대작이며, 오랜 시간 연제를 했기 때문에 여러 번 편집자가 바뀌었고, 바뀌었던 모든 편집자가 나름 레전드 반열(편집자로써, 그리고 이후 일본 만화계에서 훌륭한 역량을 보이기도 함)입니다.

 

드래곤볼에 조금만 더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마도 토리시마 카즈히코, 토리시마 편집자들에 이름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토리야먀 아키라와 초대 편집자 토리시마 카즈히코

무려 1980년대 사진입니다. 두 분 다 아주 새삥이시네요. 젊은 날의 그들 특히 토리시마님은 진짜 옛날과 오늘날이 다르시다는..

 

토리시마 카즈히고

세월에 흐름이 느껴집니다.

 

토리시마 카즈히코 

토리시마 편집자에 대한 이야기를 해봅시다.

 

 소년 점프 편집자부터, 슈에이샤 임원진이 되고, 이후 전무이사직까지 수행함. 그 이후 하쿠센 샤(만화 출판회사)의 대표이사직으로 이동했다. 슈에이샤에서 잘린 것이 아니고, 두 회사가 그룹사라 영전(좋은 것) 한 것이다. 

 

 1980대 이후로 일본의 서브컬처, 망가 계열에 지대한 영향을 준 인물

 

 그는 발견한 대표적인 만화가들은

토리야마 아키라

 닥터슬럼프, 드래곤볼

토리야마 아키라

드래곤볼의 작가, 소년만화를 보시는 분은 모르기 힘든 작품 드래곤 볼의 작가, 일본 만화계를 대표하는 전설,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작가 중 한 명, 일본 최초로 만화가가 납세 금액 Top 10 엔트리에 들어간 기염을 보이기도 함

 

닥터 슬럼프
드래곤볼

 

카츠라 마사카즈

 윙맨, 전영소녀, 아이즈, ZETMAN

카츠라 마사카즈

 일본의 만화가, 소녀를 자기 스타일로 그리는 작가로 유명하고, 수위를 아슬아슬하게 에로틱 씬을 잘 구성한다. 딱 소년지까지로, 아마 아래 만화 특히 전영소녀를 보시면 이 작가구나 하실꺼다. 여성을 정말 잘 그린다고 평이 나있다. 

 일본 만화가를 대상으로한 여자 엉덩이를 가장 이쁘게 그리는 작가 1위...

토리아마 아키라에 비교할 순 없지만 그의 작품들도 히트작이 많은 작가이다. 한국에서 지명도가 낮은 것도 있고...

 

윙맨
정영소녀, 비디오걸
아이즈
재트맨

오다 에이이치로

 오다 에이이치로 (尾田おだ栄一郎えいいちろう / Oda Eiichirō)

오다 에이이치로

일본의 만화가

대표작은 역시 원피스

원피스

 

키시모토 마사시

키시모토 마사시

일본의 만화가 나루토의 작가

나루토

*1996년 점프의 암흑기라고 불리는 시절, 편집장의 자리에 올라오다 에이치로의 원피스, 키시모토 마사시의 나루토로 점프를 다시 부활 시키며 발행부수 1위로 올려놓고 2001년 자리에서 물러납니다. 

 

미디어 믹스의 선두 주자

 드래곤 퀘스트 개발을 시작의 지원과, 드퀘 일러스트를 토리야마 아키라가 그리는 것을 주선

 유희왕 카드 게임, 미디어 믹스 추진을 적극 지원

 게임잡지+만화잡지인 V점프의 창간작업

 드래곤볼 만화책과, 애니가 병행 시 애니의 진도가 빨라 한화를 기만 모으면서 때우려 하자, 미리 다음 분량 콘티를 가져와서 진행하도록 함

 드래곤볼 개임 하나가 너무 퀄리티가 떨어져서 프로젝트를 중단시킨 역사가 있음.

 

 완벽주의자?

 기각 - 이라는 유행어가 유명하다. 조금만 재미없으면 외치고 콘티를 버리고 처음부터 그리라 시킴

일본 만화에서 가끔 패러디된다. 원래 토리시마의 대사였던 것, 

 

 선호하는 장르는 로맨틱 코미디, 드래곤볼에도 연애 관계를 넣으러 노력했지만, 토리야마가 지독하게 싫어해서 실패, 특히 초반 브루마와 손오공의 러브 코미디 요소를 원했다는

 

 원피스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이었다.

 자신이 뽑았지만, 마지막 직전까지 연재에 대해 반대했고, 컷 구성의 산만함과 전개의 느림을 문제로 삼았다.(현재 전개는 확실히 문제가 되는 듯하다. 뒤에 힘이 많이 빠졌다.)

 이런 만화에 20년 가까이 기대는 지금의 점프는 문제다 라는 발언... 악담..ㅎㅎㅎ

  원피스 팬이 진짜로 싫어함

 반대로 나루토를 고평가 한다고 합니다.

 

토리시마가 요즘 점프 만화에 불만이 많은 이유

드래곤볼을 예를 들어서 설명함

과거회상

과거 회상 같은 건 지루하다. 1페이지 안에 설명을 마쳐라

 

어디 이동하는 것좀 우려먹지 마라

이 나메크성 기술력이 생각보다 쩔어서 금방 왔어. 그런 줄 알어

 

 

완벽할 필요가 없다. 진행상 중요하지 않으면 적당히 넘긴다.

사람들이 안 놀라냐고? 캡슐 코퍼레이션이 신제품 홍보하는 거라 하니까 믿음.

 너네 부르마 아빠 기술력 알잖아. 호이포이 캡슐도 만드는데 저런 거대 입체영상도 만들 수 있겠지

 

 

같은 적은 식상

이미 싸웠던 프리저랑 싸우면 너무 뻔하지?

퇴장 + 신캐 등장

 

여기서 수련하면 검나 쌔짐

어때? 대충 읽어도 겁나 험난한 환경인 게 느껴지지? 이런 곳에서 1년 수행한다. 당연히 겁나 쌔지것지? 그런 줄 알아라.

 

 

갑자기 신기술?

아 베지터가 정신과 시간의 방에서 수련하며 익혔어. 1년이나 수행했는데 신 기술 하나 쯤은 생기겠지. 안 그래?

 

 

대장전부터 한다.

너네 어차피 쩌리들 싸우는 거 관심 없지? 바로 오공이 간다.

 

 

토리시마

요즘 것들은 말이야. 과거 회상이니 작품 배경이니, 필살기 같은 쓸데없는 것에 분량 할애해서 답답해 죽겠어

토리야마처럼 적당히 나레이션이나 설명으로 넘기면 좀 좋아. 배틀 만화면 쌈박질을 하라고 되지도 않는 궁상 떠는 것 좀 그만하고...

 

이거 완전 원피스 저격 아닙니까... 

위에서 언급한 듯이 오다에 부정적인 이유를...

 

요즘 원피스의 문제점을 딱 말하는 듯한..ㅠㅠ

 

디테일이 중요한 게 아니다. 소년만화와 배틀물은

스토리의 시원한 존개가 소년 만화의 핵심인데, 요즘 이게 안되는 만화가 한 둘이 아니다.

그리고 싸워야지 궁상떨지 말고...

이걸 정체시키거나 역행하는 순간 독자는 답답함을 느끼게 된다.

 

드래곤볼은 디테일을 따지자면 훌륭한 만화가 아니다.

하지만 드래곤볼은 전설이다. 소년만화이자 배틀 만화의 왕도인 것이다.

 

원고를 갈아버리는 행동을 한 것으로 유명

오른쪽부터 보셔요

이거 드래곤볼 작가 신인 때 이야기..

 

좀 그런데..

드래곤볼 작가와, 첫 편집자와의 인연

 디자인 화사를 때려치고 생활고에 시달리던 토리야마 선생님, 혹시나 하는 마음에 소년 점프에 투고를 했는데, 그를 눈여겨본 것이 토리시마, 재미있다고, 좀 더 그려오라고 시킨다. 재미있다고 잘 그렸다고 칭찬을 일단 하고,

 

그다음 가져온 원고들을 눈앞에서 싹 갈아버린 것. 왜?

 

넵?

이래야 앞으로 더 성장할 것이라 판단(일본 틱 하네..)

 

 투고를 하려는 신인 만화가에게 소년 점프의 편집자는 슈퍼 갑이기도 했고,

다른 곳에서는 인정하지 않았던 자신의 만화를 관심 있게 봐주기도 했고,

 

그리고 2년후

닥터슬럼프

 토리야마는 해당 작품으로 초대박을 터트린다. 

토리야마가 주인공으로 삼으려 했떤건, 해당 작품에 등장하는 박사

 

아라레를 만든 박사님

 하지만 토리시마의 조언으로 아라레(로봇여자)로 주인공이 교체되고, 초대작이 된다.

일본 만화 최초 판매량 200만 부를 돌파한 만화(그 당시까지의 기록으로는)

 

연재 도중 새로운 소재거리로 악역을 만들어야 했는데, 

여기에도 토리시마의 조언을 듣게 되고

'니가 만든 캐릭은 임팩트가 없다. 가장 악당 같은 사람을 모티브로 캐릭터를 다시 만들어봐!!'

라는 조언을 듣고,

 

토리시마 닮았나요?

토리시마를 베이스로 캐릭터를 만든다.

 

젊은 시절 토리시마 카즈히코랑 똑같은듯 ㅋㅋ

 

이름은 닥터 마시리트

 

괴롭힘의 요소
왜 다시 다시라고 왜칠까 토리야마가 자주 듣는듯..
아침이 와도 다시 해 ㅋㅋ
휴식만화, 보너스 만화
아기의 울음소리 상태가?

만들어진 악역 캐리터는 인기가 좋아서 계속 출현하게 되고, 만이 굴려먹는다.(장중에서 죽은적도 많지만 개그 만화이다 보니...)

 

보너스 만화에서는 대놓고 디스하기까지..ㅎㅎ

 

드래곤볼에서도

갑자기 커버린 오공 중간과정 생략

토리야마가 오공이 슬슬 어른이 돼야 하지 않냐고 물으니 토리시마가 말이 안 되는 소리 하지 말라고 꾸짖자, 얼마 안돼 뜬금포로 어른으로 바꿔버림

 

오공 & 치치

토리시마는 초창기부터 부르마랑 오공을 엮으라고 말해왔으나, 치치랑 결혼 고고

 

묘하게 닮았네..ㅎㅎ

토리시마가 강력한 악역이 필요하다 라는 요청에 토리시마를 모티브로 피콜로 대마왕 단생

 

악당의 숙명

배가 뚫린다..

 

1,2,3 대 편집자 정보

토리시마

1대 담당자 토리시마 

드래곤볼의 1대 담당 편집자는 시작부터 피콜로 주니어편 까지1대 담당 토리시마 카즈히코

토리야마의 전작 닥터슬럼프부터의 담당 편집자로, 23회 천하제일무술대회 (vs 피콜로 주니어)편까지 담당했다.

러브코미디를 좋아해서 드래곤볼에서 부르마와 손오공을 연애시키려고 했지만, 토리야마는 러브 코미디를 못 그려 무산.

또한 토리야마가 오공을 성장시키려고 했을 때 이에 제지했었음. 연재의 위기를 엄청 느꼈지만 상사도 설득됐꼬 독자의 항의도 없어서 기우로 끝났다고 한다.

토리시마는 토리야마와 이야기의 큰 흐름을 결정하고 있었지만, 다음 주의 이야기는 토리야마의 네임이 도착할 때까지 알지 못하고 독자 시점에서 최초로 느낀 점을 토리야마에게 전하는 것이 주된 일이며, 스토리를 만드는 것은 작가의 일이고 편집은 정리를 할 뿐이라고 말한다.

담당이 끝난 후에도 토리야마의 집에 전화를 해, 인조인간 19호와 인조인간 20호가 등장했을 때에 "할아범과 뚱뚱이가 아닙니까"라고 말했고, 인조인간 17호와 18호가 나오면 "이번은 꼬마들입니까"라고 말했다.

 

 

 

2대 담당자 콘도 유우
프리더의 모티브

2대 담당 콘도 유우

2대 담당 편집자는 프리더 탄생, 트랭크스 시간여행, 셀의 최종 진화까지 2대 담당 콘도 유우

 라데츠 편부터 완전체 셀의 등장까지 담당. 소녀잡지로 실적을 올려 주간 소년 점프로 이적 후 바로 토리야마의 담당이 되었다. 

토리야마에 의하면 성실할 것 같은 인상이지만 취미에 많이 열중하는 사람이라서 마음이 맞았다고 한다.

냉정, 침착한 성격으로 소녀잡지에 있던 경험으로 항상 여성 독자를 의식한 어드바이스를 했다.

토리시마부터의 인계는 아무것도 없었꼬, 우주가 무대가 되는 것까지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우주의 땅 투기꾼'은 어떨까 제안했고, 토리야마가 그 제안을 재미있어해 프리더의 탄생으로 연결되었다.

콘도는 '담당이 되고 나서는 방향성이 정해져 있어, 스토리 만화로서 투쟁을 에스컬레이트 시키는 것만을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트랭크스 등장 시의 시간 여행 스토리에 대해 토리시마는 "시간여행은 콘도가 아니면 할 수 없었던 발상"이라고 말했고, 토리야마도 콘도와 자주 상담했다고 한다.

토리야마가 셀을 냈던 것에 대해 "멋있지 않다. 당연히 변신하겠죠"라고 말했고, 제2형태로 변신하면 "이번 건 바보 같지 않습니까. 빨리 완전체로 합시다"라고 말해서 토리야마는 완전체 셀은 콘도 취향의 근사한 캐릭터로 했다고 말한다.

"완전 안돼" 가 말버릇

 

 

3대 담당자 타케다 후유토
마인부우의 모티브 닮았다?

3대 담당 타케다 후유토

마인부우편

그리고 큰 간섭이 없어서 토리야마가 좋아했던 그 3대 편집자 타케다 후유토

완전체 셀의 등장부터 최종회까지 담당. 토리야마도 비교적으로 자유롭게 그릴 수 있게 되어서 특히 불평은 없었다고 한다.

미스터 사탄에 대해 "이 캐릭터 좋네요"라고 말한 것에 의해, 당초에는 단역으로 끝날 예정이었던 사탄을 그 뒤에도 등장시키는 일이 된다.


재미있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늘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