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소식

태국의 왕실모욕죄와 예법, 현 왕실과 태국 민주화 운동, 블릭팽크 리사 이야기 까지

by 신림83 2020. 10. 20.
반응형

태국의 왕실모욕죄와 예법, 현 왕실과 태국 민주화 운동, 블릭팽크 리사 이야기 까지

아직까지도 왕실이 유지되며, 정치적으로도 힘이 막강하며, 정부에서 또한 국왕의 승일을 얻지 못할 경우, 무효화 가 되는 것이 가능한 국가인 태국

 

라마10세의 대관식

1932년까지 태국은 전제 군주국이었습니다. 국왕은 신과 동등한 위치에 있었죠. 당시 비판받던 왕조 시절 쿠데타가 성공하면서 입헌군주제로 새로운 태국이 되었습니다. 그 시절 국왕은 라마 7세였는데, 그는 영국으로 망명했고, 후임 왕은 초기에는 군부에 조정을 받았지만 차츰 권력 장악을 하며 다시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산 규모

태국 왕조의 재산의 규모는 46조 원으로 추정됩니다.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군주라고 말할만한데, 영국 왕실의 4배 이상의 규모

 

참고로 대한민국 최고 부자 이건희 회장의 재산은 1조 5천억 정도로 평가된다. 비교 삼아 가져옴

그 건희 형 아래로 그 액수도 2위부터는 반 이상이 줍니다.

2019년 순위

 태국 국민들은 왕실을 굉장히 신성이 여기며, 존경합니다. 그래야만 하기 때문에... 국왕의 초상화는 태국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국민들은 태국의 국왕을 살아있는 부처와 동일시한다고 보면 될 듯합니다. 

 

왕실 모욕죄, 불경죄

 태국에는 왕실모욕죄, 혹은 불경죄라고 불리는 것이 존재합니다.

2014년 제정 태국 헌법

제8조 국왕은 존경받는 신성한 지위에 있으며, 누구도 이것을 침범할 수 없다.

2017년 제정 태국 헌법

제6조 국왕은 존엄한 지위에 있으며 어떠한 사람도 모독할 수 없다.
그 어떠한 사람도 어떠한 방법 으로도 국왕을 비난하거나 고발할 수 없다.

태국 형법

제112조 국왕, 왕비, 왕세자를 비방하거나 위협한 자는 3년에서 최고 15년까지 형이 선고될 수 있다.

 해당 법령은 속지주의 속인주의에 근거하기에 태국에 있으면, 내 외국인을 막론하고 다 적용됩니다. 실제로 외국인 관객객중 오버를 하여 왕의 초상화에 낙서를 하여 징역형을 맞은 전래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자비롭게 추방으로 결졍됩니다. 외국인은..

 

 북유럽, 서유럽등 입헌 군주국에도 아직 비슷한 법이 남아 있는데, 태국은 그 형량의 무게가 어떤 국가보다 무거우며, 비판에 관대하지 않아 표현의 자유가 없다고 보면 됩니다.다. 

 

 SNS 등에 비판 계제 시, 징역 20년, 사진을 태우는 행위는 15년등 진짜로 수감된다.

 

 태국 관광 가이드가 국왕관련 설명 시, 부정적인 말을 할수가 없다. 누군가 녹음이라도 해서 꼰지르면, 바로 깜빵행. 그래서 가이드 들은 늘 찬양일색.

 

국왕이나 왕족을 알현 시 다음 사진들과 같이 자세를 해야 하는 것이 예법입니다.

 

태국 왕 알현 예법
태국 왕 알현 예법

어느 정도 거리부터 머리를 조아리고, 왕에 부름에 따라 기어서 앞까지 가야 합니다. 고개도 허락하에 들 수 있는 것입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쿠테타의 최종 승인은 결국 왕으로부터 나옵니다. 태국은 이것이 관례이자 실증입니다. 총리던, 군부 수장이던 일단 왕에게 무조건 저 예법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위 영상은 1992년 5월 20일 밤에 촬영된 것으로, 당시 태국은 군부 쿠데타로 집권한 수찐다 크라쁘라윤 정권과 청백리로 유명한 잠롱 스리무앙 전 방콕 시장이 이끄는 민주화 시위대간의 대립이 격화되어 유혈사태가 발생하는 등 사태가 점점 악화되었는데 푸미폰 국왕이 이를 중재하기 위해 둘 다 입궁시켜 꿇어앉혀놓은 모습입니다.

 

 왕이 손짓으로 다가오라고 하자 두 사람 다 무릎으로 기어갔니다. 물론 허락이 있기 전까지 고개조차도 감히 들지도 못하며, 왼쪽의 인물이 잠롱 전 시장이고 우측의 인물이 수찐다 총리인데, 잠롱 전 시장은 5월 18일에 시 현장에서 군부정권의 무장군인에게 연행되었으나 국왕의 호출로 이틀 만에 풀려났는데 군인들이 정중하게 대해줬다고 합니다.

 

 또 이 날 푸미폰 국왕은 "국민을 위한 민주적인 정치를 해야 한다."는 말로 사실상 수찐다 총리를 꾸짖었고, 그날로 수찐다 정권은 무너졌습니다. 태국 정치에서 국왕이 미치는 영향력을 알 수 있는 사건이다. 다음은 영상에 나오는 왕의 꾸중입니다.

 

당시의 맨트

 국가는 모든 사람에게 속하며, 하나 또는 두 명의 특정 사람들에게는 속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서로 이야기하고 함께 해결하지 않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무고한 시민이 피를 흘렸습니다. 사람들은 폭력에 의지하면 마음을 잃을 수 있습니다. 결국 그들은 왜 그들이 서로 싸우며 그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단지 그들이 서로를 극복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들은 유일한 승자가 되기 위해 이 길을 선택한 것입니다. 이 길은 승리로 이어지지만 위험합니다. 승자는 없고 패자만 있을 것입니다. 서로 폭력적으로 대하는 사람들은 모두 패자가 될 것입니다. 결국 우리는 그 패자의 국가가 될 것입니다. ... 유적과 파편에 서있을 때 그대가 승자라는 것을 당신은 스스로에게 어떻게 말하고 있습니까? 불기 2535(1992)년 9월 20일

왕이 인정받는 이유?

 태국 국왕과 왕가인 짜끄리 왕조에 대한 태국인들의 존경심은 어찌 보면 당연할지도 모르겠는데 과거 서방 유럽 열강의 제국주의적 팽창으로 주변 나라들이 죄다 식민지화가 진행될 때 태국은 왕을 중심으로 지리적 이점을 이용한 대나무 외교를 하여 결국 유일하게 식민지가 되지 않고 독립을 유지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종전 이후 냉전 시기에는 서방으로부터 독립한 주변 나라들에서 서방에 대한 반감으로 사회주의 공산주의 열풍이 불어닥쳤으나 태국은 주변국들이 공산화되는 와중에도 왕을 중심으로 꿋꿋이 왕국 체제를 유지했다. 이렇듯 주변 정세가 어지럽고 혼란한 상황에서도 짜끄리 왕가는 나라의 자주성과 정체성을 지키는 수호자의 역할을 해왔다고 볼 수 있다. 당연히 왕실에 대한 태국 국민들의 지지와 사랑은 엄청날 수밖에... 그래서 이와 같은 시기에 왕위를 역임했던 라마 5세와 라마 9세는 대왕이라는 칭호를 받아 특히 존경을 받습니는다. 라마9세는 현 국왕의 아버지

 

 이는 사실이며, 태국이 현제 동남아에서는 경재력으로 2등의 강국입니다.

2등 태국

왕실예법 관련 사진들

이건 현 국왕의 4번째 결혼식 시작, 왕비님이다.
왕족과의 사진촬영 시

왕족과 사진 촬영 시 비 왕족은 무릎을 조아려 사진 촬영에 임해야 합니다.

 

주변 평민들은 왕족 등장 시 당연히 머리를 조아려야 한다. 참고로 바로 위는 태국 공주님

 

왕족이면 나이가 상관없다 어린 왕족에게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참고로 다음 왕세자

 

외국인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안 하면 깜빵이니..

 

독일방송에서 미개하다고 패러디

조롱으로 패러디했을 경우 태국 입국 시 처벌을 할 수 있다.

 

왕실 모욕법, 불경죄는 막강하다.

태국은 왕의 나라이다. 

왕족들이 누리는 부와 특권은 상상할 수도 없는 국가이다.

이미 가지고 있는 재산도 상상을 초월하지만, 

왕실관련 정부 예산 또한 상상을 초월한다.

과거의 왕은 국민적인 존경이 있엇다.

하지만 이번 왕은...

 

현 태국 국왕에 대하여...

전 태국 국왕 라마 9세는 대왕이라는 칭호를 받을 만큼 전국민의 존경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현 국왕은 조금 다르다.

 

태국 국가원수, 마하 와치랄롱꼰. 리마 10세

2016년 취임

아버님께서 오래 취임하셔서, 60세가 넘어 취임했습니다.

 

여자 이야기가 많다.

4번의 결혼, 그리고 후궁

존경받던 라마9세 아버님과 달리 100여년 만에 후궁이라는 제도를 부활까지 시켰습니다.

 

라마9세, 당시 왕세자, 그리고 어머니
첫번째 부인
2번째 부인

다른 장군가 간통을 했다는 이유로 이혼당함. 

 

3번째 부인

친인척 대규모 비리 사건에 연루, 쫓겨남

 

4번째 부인
왕이 된 뒤 들인 후궁

그리고 대관식 또한 3일 365억원을 들인 호화로운 행사를 치렀다. 너무 고비용이라는 비판이 있었다.

 

왕위를 물려받습니다.

국민들이 이해하기 힘든 사생활과, 인성

 세번째 부인과 알몸으로 파티를 벌인 동영상이 공개돼 파문이 있었음, 왕비의 패션이 거의 속옷 차림이라, 애완견 푸푸의 생일파티 참고로 애완견 푸푸는 왕이 너무 사랑하여 공군 대장에 임명되기도 했음

 

왕세자비 애완견 케이크 사건

관련영상

참고로 왕세자 일때 벌인 파티

 

그리고 코로나19시국에 독일로...

  코로나19 태국 확산 때문이 아니냐는 이야기와 실망감.

독일에서 찍힌 사진, 폐션의 기이함.. 그리고 젊은 여자 수행원 과 복장

 

이런 왕실을 바라보는 여러 가지 시선

태국 민주화 운동은 왕실 도 겨냥한 것이 맞다.

세 손가락 인사

 코로나 상황에서 태국의 왕실과 군사 쿠테다 집권 독재 정권을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학생 주축으로 태국 국민의 시위가 격화되며, 태국 정보는 시위대를 무력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헝거게임에 등장한 3손가락 인사

태국 시위대의 요구사항

1. 현 총리 사퇴 (2014년 군사쿠데타로 집권)

2. 왕실모욕죄 폐지
3. 헌법개정
4. 군주제 개혁, 왕정폐지

 

민주화 운동을 바라보는 여러 가지 시선

 좋은 마음으로 민주화 운동에 나선 사람들도 많겠지만, 이를 이용하려는 시선이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국왕의 낮은 지지도로 기회로 장악력을 키우려 하는 세력들, 원래 막강했던 군부가 더 이상 국왕의 허가가 없는 세상을 원할 것이며, 현 왕족과, 타이족 위주의 권력기반을 중국계 화교가 노리고 있다는 이야기 또한 많습니다.

 

민주화 운동의 결과로 왕족의 권한이 축소되면 화교 기반 세력을 더 이상 견제하기 힘들 거라는 예측이 많고, 그러면 친중정 책이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태국 출신의 블랙핑크 리사

이 시국에 블랙핑크에 리사에게 정치적 견해를 말하지 않는다고 비난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일은 쉬운 일이 아니겠죠. 무반응 또한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랙핑크 리사

리사의 출신은 태국의 북쪽 지방으로, 하이소(부유층)의 자제가 아니며(그렇다고 가난한 건 아니라고 함), 북 크메르 민족입니다.  아직 의견표명은 없지만 어떤 생각일지 궁금하네요.

 

리사 화이팅

 

좀더 자세한 태국 민주화 시위 내용은 글을 아래 글을 보시면 좋아요.

관련링크

 

2020 태국 민주화 시위에 대한 이야기, 푸미폰, 짠오차, 롱꼰 그리고 레드불, 닉쿤, 뱀뱀

2020 태국 민주화 시위에 대한 이야기, 푸미폰, 짠오차, 롱꼰 그리고 레드불, 닉쿤, 뱀뱀 디씨 동남아 갤러리에서 본글을 조금 각색해왔습니다. 그분의 개인 의견이 많아 모든 걸 믿으면 안

sillim83.tistory.com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