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소식

필리핀 험한 #CancelKorea 는 무었? 벨라 포치가 누구? BTS는 왜?

by 신림83 2020. 11. 3.
반응형

필리핀 험한 #CancelKorea 는 무었? 벨라 포치가 누구?  BTS는 왜?

 9월에 있어던 일이군요. 그때 보고 정리해서 써야지 했던 글을, 지금에 와서야 쓰게 됩니다.

 

세계적으로 9월경 sns에 해쉬태그에 #CancelKorea가 많이 걸렸습니다. 30만 건 이상이 해당 태그를 사용했다고 보입니다.  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이 이야기의 주인공? 일까요. 

주인공 역활인 그녀에 대해 알아봅시다.

벨라 포치 Bella Poarch

 필리핀계 미국인 입니다. 짧은 동역상 서비스 틱톡의 스타입니다. 3600만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ㄷㄷ필리핀인들을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이죠

 

틱톡 1억뷰 이상의 영상

 위 영상을 기전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틱톡 역사상으로도 가장 많은 하트를 받은 영상이라고 하네요.

 

 

그랬던 그녀가 어느날 틱톡 동영상을 올렸는데, 팔에 새로 한 문신이 이슈가 되었습니다.

 

욱일기를 연상시키는 문신

아.. 저 문양을 보니 언짠..

 이에, 우리 언짢으신 많은 네티즌들이 계정에 가서 많이 따진듯합니다.

 

한국 입장에서는 그럴 수 있죠. 사실 욱일기는 세계 대전일 일으킬 당시 일본의 상징이니까요.

 

 그녀는 관련 문신에 관하여 정확히 알지 못했으며, 지금은 알았고 한국에 미안하다는 트윗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해당 문신을 지우기 위해 커버업(위에 다른 문신을 하겠다.)라고 까지 말하게 되죠

 

해당 트윗

선 넘네..

 하지만 늘 언제나 선넘 어그로는 존재합니다.

선넘..

몇몇 한국인 같아 보이는 네티즌은 필리핀계 그녀를 비난하며, 결국 필리핀을 욕을 하기 시작합니다.

가난한 나라, 배우지 못한 사람들, 작은 사람들 등등 인종차별적, 인신공격적 선 넘는 댓글들을 쏘아 붙습니다.

벨라 포치 미쿡인인데... 물론 필린핀계이긴 하죠..

 

그리고 한국 어그로들이 필리핀 국기를 찢고, 태우는 동영상을 과시적으로 올리기도 했죠.

 

 거기에 필리핀 누리꾼들은 트위터 등에서 '#CancelKorea'(한국, 취소해라)라는 해시태그를 달며 한국인들의 인종차별적 댓글을 비난하고 나섰고요,이 외에도 '#ApologizeToFilipinos'(필리핀에 사과해라), '#Apologizekorea'(한국, 사과해라) 같은 해시태그들이 잇따라 달렸습니다.

 

 필리핀 선 넘들도 열심히 합니다. 열심히 욱일기를 올리며, 한국은 일본의 노예다. 이쪽 방향으로 글을 올리기도 합니다.

 

 그래도 시작은 한국이 한 것이긴 합니다...

 

 

 필리핀 네티즌 들은 필리핀이 한국전쟁에 참여하여 100명 이상이 피를 흘린걸 기억하라고도 하였습니다.

 

한국 전쟁박물관, 그리고 필리핀 전사자

 한국을 위해 싸워주신 당신들 감사합니다.

 그녀 또한 지난 트위터를 통해 "나를 욕하는 건 괜찮지만 필리핀 사람들을 공격하고 놀리는 것은 참을 수 없다"라고 비판을 했습니다. 사태가 악화하자 국내 네티즌 일부는 '#SorryToFilipinos'(필리핀 분들에게 사과합니다)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한국인들의 인종차별 발언에 사과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 당시 필리핀 언론들도 비중 있게 다뤘던 일이죠.

 

방탕은 왜?

 인종차별적 발언에 몇몇 필리핀 네티즌은 방탄소년단(BTS)의 이전 UN 발언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UN 방탄의 연설

인종 차별을 하지 말자는 내용 또한 포함되어 있었지만, 몇몇 한국 네티즌들은 필리핀에 대해 도 넘은 글을 싸지릅니다.

 

하지만 조회수가 돈이 되는 세상이다 보니 간간히 선 넘는 사람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국기를 태우는 동영상을 올린다거나 뭐 이런 느낌이죠..

 

그렇게 인기 받으시면 돈이 되긴하겠죠..

이 시국 일본 네티즌은?

 그렇죠. 욱일기의 주인인 일본이 빠질 리가 없죠.

 은근슬쩍 끼어들어 혐한에 동참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며, 반한감정을 기반으로 필리핀과 우린 친하다를 내세우기도 합니다. 필리핀 사람들이 욱일기를 올리면, 지지를 하기도 하고요. 일부이겠죠...

 

한국 사람들 그런 거 있잖아요

 은근히 동남아 사람들 무시하는 거, 가난한 사람 무시하는 거(자국민끼리도 그러는데, 외국인들은 이건 모름...)

이런 성향, 동남아 사람들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여타 동남아 사람들도 동조를 하는 듯 보입니다.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요즘은 지나간 이야기입니다. 

 

사실 이런 일이 있었는지도 모르시는 분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필리핀 현지 거주자들 또한 이것은 그냥 sns에서나 도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sns는 인생에도 나라에도 도움이 안 되는 거 같습니다.

 

코로나 초기 베트남 한국 격리 푸대접 사건...

 해당 일을 보면, 과거 코로나 초기 대구발 비행기를 강제 경리 시켰을 당시, sns로부터 확산된, 푸대접 썰이 떠오르네요. 특정 기자가 굉장히 부풀려서 적었고, 정말 양국 관계(온라인 상의)가 악화되는 듯 보였지만,

 

이것 또한 실제 거주자들의 반응은 온라인에서나 뜨거운 것이라고 합니다.

 

베트남에선 그 당시에는 그것보단 한국이 코로나 발병국 같은 이미지가 되어버려, 오히려 천대받을 때라...

 

sns... 어느 정도 익명에 가려져 있다고 막말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은 듯합니다.

 

왜 그러실까요.. 그러지 맙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