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

외국브랜드 아니고 한국브랜드라고? 의외의 한국 브랜드들 MCM, 휠라, 도루코, 카린, MLB, 루이까또즈, 스무디킹, 공차

by 신림83 2020. 12. 14.
반응형

외국브랜드 아니고 한국브랜드라고? 의외의 한국 브랜드들 MCM, 휠라, 도루코, 카린, MLB, 루이까또즈, 스무디킹, 공차

공차

공차

원래 외국 브랜드

2006년 대만산 브랜드 브랜드였고, 2012년 한국에 들어온다. 공차 코리아가 장사가 잘돼서 현재 글로벌 본사인 로열티타이완(RTT)의 70% 지분을 가지고 있는 최대 주주니까 한국 브랜드라고 해도 될까?

스무디킹 (Smoothie King)

스무디킹

원래 외국 브랜드

1973년 미국 설립된 스무디킹 2003년 한국에 첫 매장을 열고, 2012 스무디킹 코리아가 본사를 인수했고, 2015년 신세계푸드가 스무디킹을 인수해 현재 신세계 푸두의 계열사다.

 

탐앤탐스 커피

외국향 이름

처음부터 한국에서 설립되고 발전한 토종 한국 브랜드

탐탐

도루코

칼날 류의 전문 도루코

일본틱한 상표명에 착각하기 쉽다.

1955년 설립되어 1979년 DORCO라는 상표명을 사용, 시대가 시대인지라 영어를 일본식으로 발음하는 경우가 많았고, 그때 부은 상표명이 이제는 너무 알려져 버려 이어지고 내려오고 있는 것

 

인바디

뭔가 미국의 고유명사 같은 느낌이라 착각하기 쉬움

1996년 설립된 국내 회사, 체성분분석기 시장 점유율 1위이며, 이 분야에서 유명해지며 브랜드가 고유명사가 된 격이다. 원래 사명이 바이오스페이스였으나 2014년부터는 인바디로 사명 또한 변경했다.

인바디

루이까또즈

원래 외국 브랜드

1980년 프랑스 가중 작인 폴 바랏이 CDV를 설립하며 나온 브랜드, 1990년 한국 태진인터내셔날이 라이샌스 장사를 하다, 2006년에서 태진이 아예 프랑스 CDV를 인수했다.

 

루이까또즈 블로그서

MLB3

mlb모자광고 수지입니다.

미국 야구 라이센스 브랜드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모자 MLB 모자, 각 구단 로고를 사용한 디자인이라 이거 미국 꺼겟지 생각할 수 있는데, 라이센스를 가져와서 국내 런칭한 한국 브랜드다.

 

만다리나덕

원래 외국 브랜드

1977 설립 이탈리아 브랜드, 2003 국내 기업 나자인에서 수입 판매, 2011년 국내 이랜드가 본사를 인수했다. 국내 판매권은 여전히 나자인이 소유했다. 

만다리나덕 박보겸 광고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

미국 다큐멘터리 채널 라이샌스 

이게 내셔널지오 그래픽 굿즈 정도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그냥 라이센스 받아서 만든 것... 외국에 입고 나가면 보자, MBC 로고 정도 등에 달고 다니는 느낌이다. 피하자.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미국 다큐 채널 라이센싱

내셔널과 마찬가지로 공식 굿즈가 아니다. 라이센스 가져와서 만든 브랜드, 외국에서 이거 입고 다니면, 한국에서  KBS 브랜드 옷 입고 다니는 느낌이다 피하자.

*코닥, 라이프 라이선스 브랜드도 있다. 잘 안 보이지만..

 

이런 느낌일수도..

해지스

외국향 이름

영국 감성 정통 개주얼 브랜드의 표방한 전통 한국 브랜드(이상하다.. 느낌이)

2000년쯤 유행했던 폴로, 빈폴 등의 브랜드의 대항을 위해 나왔다는

*빈폴도 한국개발 토종 브랜드

 

카린(Carin)

외국향 이름

선글라스 브랜드, 스칸다나비아 감성이라는데, 토종 브랜드다.

 

미스터피자

원래 외국 브랜드

일본의 소규모 피자 전문점에서 시작된 미스터 피자, 1990년 일본 미스터피자 상표권으로 한국 미스터피자 설립, 국내에서 장사가 매우 잘된다. 일본에서는 사그라들며, 일본에서는 결국 상표권만 있고 매장이 없는 상태까지... 그 뒤 한국 미스터피자가 일본 제외 상표권을 가지게 된다. 2010년 일본 상표권도 가져온다.

MCM

MCM

원래 외국 브랜드 였음

주로 가방, 지갑을 많이 파는 브랜드인 MCM 

광고 이미지부터 주로 이국적인 모델들을 사용하는 듯 분위기가, 거의 외산이다. 사실 한국에서 만들어진 브랜드는 아니다. 1976년 독일 뮌헨에서 만들어졌고 2005년 한국 성주그룹이 인수하며 한국 브랜드가 된 것, 이 MCM 인수가 성주그룹을 파산위기에서 살린 신의 한 수라고들 한다.

 MCM은 국내 매출 년 2000억, 백화점 내 브랜드 매출 1위 등을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 35개국 100개 이상의 직영매장 200개 이상을 멀티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휠라 FILA

휠라 모델 김유정

원래 외국 브랜드였음

시작은 외국브랜드, 현재는 한국의 브랜드

1911년 이탈리아에서 창립, 이탈리아 토종 브랜드였다가 1991년 한국에 휠라코리아가 설립되고, 2005 한국 휠라가 잘돼서 오히려 휠라 코리아의 지분을 전량 매수하며, 2007년에는 휠라 코리아가 경영난에 시달리던 본사까지 인수하게 되며, 전 세계 휠라 브랜드 관리를 하게 된다. 이렇게 한국화 브랜드가 된다. 2020년부터는 휠라 홀딩스로 사명도 바뀐다.

타이틀리스트와 풋조이 또한 인수하여 한국 브랜드화

년 3000억의 매출을 보여주는 휠라

서양 따라잡기 사대주의?

몇몇 기업들을 과도한 서양 따라잡기 행태도 눈에 띈다.

업계 관계자들의 말에 따르면

외국 진출까지 고려한 마케팅 전략

수입산을 좋아하는 한국인의 기호

 

아직까지는 우리나라도

서양 인척 하고 싶어 하는 마음에 장사술이 먹히는 거 같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