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

반려견 개(dog) 에게 고구마를 먹이면 안되는 이유, 껍질, 줄기는?

by 신림83 2020. 11. 20.
반응형

개(dog) 반려견에게 고구마를 먹이면 안 되는 이유, 껍질, 줄기는?

 살짝 유머스러운 글입니다. 먼저 낚시를 하지 않기 위해, 개는 고구마를 먹어도 되긴 합니다.

 

 겨울이 오고, 고구마 철이 돌아오자 한동안 논란이었든 글이 있었습니다.

 

귀신같은 동물병원 선생님

고구마만 보면.. 달려들어
배부르고 등 따시면 한숨 자는 거시다.

오늘 동물병원 가니까 별이 살쪘다고 고구마 주지 말라고 동물병원 생생님이 그려졌다.

 

뭐지? 

 

어떻게 고구마 준걸 아셨지?라고 물어봤더니

 

용하네.... 귀신인가?

 

이맘때쯤이면 다들 고구마 먹어서 살쪄서 동물병원 온다고...

 

아... 그렇구나...

--------------------

개들이 고구마를 참 좋아하죠? 

그리고 참 좋아하는 개들이 많아요. 일단 고구마를 삶거나, 군고구마를 가져오면 그 냄새에 개들이 환장하는 경우가.. 어느새 옆에 와서 세상 불상한 눈빛으로 고구마를 간청합니다.

 

눈이 뒤집힌다는 것이 이런 것인가..

고구마를 개가 먹어도 될까?

 결론은 됩니다. 위에 너무 많아 먹어서 뚱뚱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소화가 잘 되는 고구마는 사람에게도 좋고, 반려견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여러 가지 영양소가 좋고, 염분 배출을 도워줘 나이가 많은 반려견을 혈관 문제 예방에 도움이 되며, 필수 영양소 섭취에도 도움이 됩니다.

 

 급여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찐 고구마, 찐 고구마는 칼로리도 낮아지며, 수분 함량을 올라가 군고구마에 비해 당 함유량이 낮아지는 효과를 줍니다.

 

 그리고 반려견의 경우 껍질채 먹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사람은... 아무래도.. 이게 안되지만, 껍질은 섬유질이므로 소화에 도움이 되고, 항산화 성분도 풍부합니다.

 

문제점은 없나?

 위에 유머인 듯 말했지만, 많이 급여하면 문제가 됩니다. 영양 간식 정도로만 급여해 주세요,  비만은 인간에게나 개에게나 좋지 않고요, 

 

잘 묵는다.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군고구마보다는 찐 고구마!!

 

검은 반점이 생기고 있는 고구마는 안됩니다. 

고구마 줄기는 절대 금물

 고구마 줄기에는 개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좋지 않은 독성 성분이 포함돼 있다. 분명 개의 건강을 해치는 위험도가 있습니다.

 

 급여 시 탈수나 구토, 설사 등이 유발되며, 입원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몸매가 고구마다. 스스로 고구마가 되길 선택한건가..

참고로 고구마 섭취 시 개 또한 배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변비 있는 강아지 키우시면 참고해보세요!

 

어떤 음식을 급여해도 되는지 궁금하면?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가인 동물병원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공개되어 있는 정보는 첨부하겠습니다.

반려견에게 위험한 음식

채소

옥수숫, 마늘, 양파, 대파, 쪽파, 부추, 고추, 검은 반점이 생긴 고구마, 토마토의 파란 부분과 잎

과일

과일 씨, 아보카도, 포도, 청포도, 건포도, 많은 야의 감, 견과류 (아몬드, 마카다미안, 땅콩, 캐슈너트, 브라질 넛트, 밤 등)

육류 및 유제품

 생선회(연어 포함, 기생충 우려), 우유, 날달걀의 흰자, 동물성 지방 (삼겹살 등), 문어, 오징어 등 갑각류, 조개류, 고등어 (등 푸른 생선), 상어연골(수은 중독 위험), 해동 후 재 냉동육, 신선하지 않은 생고기, 대량의 간, 익힌 조류의 뼈, 기타 동물의 뼈(삼킬 시 위험, 급여 시 지켜볼 것)

가공식품 및 기타

 초콜릿 (구토, 탈수, 복통, 불안, 근육경련, 발열, 발작, 죽음), 알코올류, 자일리톨 함유 제품 (간 손상, 저혈당, 껌과 치약 외에도 매우 다양한 제품 있음), 커피, 녹차, 설탕, 소금, 나트륨, 지방, 이스트,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 향신료, 햄, 치킨, 과자, 캔디, 껌, 사람을 위한 약품 등

반려건에게 안전한 음식

채소

 빨갛게 잘 익은 토마토, 당근, 고구마, 양배추, 양상추, 오이, 애호박, 단호박, 브로콜리, 샐러리 (모든 채소, 야채는 익혀서 잘게 잘라 소량 급여하는 것이 안전)

과일

 사과, 파인애플, 키위, 바나나, 딸기, 배, 레몬, 오렌지, 감귤 (모든 과일은 씨, 껍질 제거하고 잘게 잘라 소량 급여, 산도 높은 과일은 밤에 급여 자제)

육류 및 유제품

 닭고기, 돼지고기(지방 제거, 꼭 익힐 것), 소고기, 소간(익혀서 소량 급여), 양고기, 칠면조 고기, 오리고기, 연골, 연어(익혀서 급여), 대구 (흰 살 생선, 익혀서 급여), 계란 노른자, 플레인 요구르트(인공감미료, 설탕 무첨가), 미역국(미역은 빼고 국물과 쇠고기만 급여), 북엇국(가시와 염분 제거 필수)

가공식품 및 기타

 두부

 

반려견주 여러분들, 건강한 급여로 건강한 반려견을 키워주세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