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뻘글

화교가 생각하는 대한민국 화교, 대만인, 중국인, 조선족은 어떨까? 화교가 귀화하지 않는 이유는?

by 신림83 2021. 4. 5.
반응형

화교가 생각하는 대한민국 화교, 대만인, 중국인, 조선족은 어떨까? 화교가 귀화하지 않는 이유는?

에펨코리아에 올라온 한 화교분의 솔직한 글을 가져와 봅니다.

비속어가 많아서 좀 고쳐서 올려봐요


고맙게도 화교를 좋게 봐주는 사람도 있고 섬 중국인라고 욕하는 사람도 있는데 아무래도 화교에 대해서 잘 알긴 힘들다 보니 몇 가지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한국 화교는 원래 중국본토(거의 산동성)에서 넘어온 사람들이고 넘어온 이유는 정확히 듣지는 못했지만 내가 알기론 그 당시 중국에 전쟁이 있어서 산동성 지방 사람들이 꽤 많이 배 타고 피난 온 상태

 

대표적 화교 연예인 전지현

당시 한국상황도 안 좋고 피난 온 사람들한테 국적을 줄 의무도 없고 해서 그냥 난민으로 내버려두고 중국 입장에선 그냥 도망간 사람들이라 국적 박탈을 시켜씀

 

그 당시 대만(중화민국 시절)이랑 공산당이랑 사이가 엄청 안 좋을 때라서 대만에서 선심 써서 그냥 국적을 한국 화교한테 주어서 난민은 대만 국적을 가진 채로 한국에서 정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하여 화교 1세대는 중국 본토 출신이지만, 대만 국적이 되었다는 이야기.

 

그러고 나서 한국에서 낳은 애들이 내 부모님 세대(2세)고 실제로 내 부모님 세대는 꽤 박해를 받아왔고 인종차별도 많이 당해서 내 부모님 세대는 한국인에 대한 감정이 크게 좋지는...

 

그래서 대만으로 이민 가거나 미국으로 이민 간 사람도 많다.

 

대표적인 게 그 당시 중국집은 거의 무조건 화교가 했는데 한국사람들이 들어오면 일부러 듣기 싫으라고 중국인 두 그릇 이러고, 엄마 같은 경우는 학교 끝나면 동네 초중학생들이 와서 땟놈 새끼다 하면서 돌던 직적도 많았다고 한다.

 

물론 잘해준 사람도 많지만 그만큼 화교 차별하고 대놓고 욕하는 것도 일상이었긴 했다고

한국 화교에게 애국심은 있을까

 지금의 20~30대(많으면 40초 중까지) 화교는 3세대임 2세대인 우리 부모님 세대와 다르게 대만에 대한 애국심이나 소속감은 없음

 

그리고 3세대는 99%가 대부분 본토 중국 싫어하고 대표, 특히 싫어하고 과거 대표 새끼도 극혐함 그냥 중국 극혐

 

실제로 나도 진짜 중국 혐오하긴 하는데 그래도 중국 유학 4년 다녀오면서 그냥 중국인 중에 중화사상에 안 찌든 놈들은 정상이라고는 생각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물론 비율 따지면 100명 중에 한두 명 정도? 실제로 스팀 게임하다가 중국 인랑 친해지고 서로 만나로 여행 갔다 오고 그랬기도 하다. 대신 3세대 화교 중에 1~2%가 본토 중국 좋아함 내가 손절한 친구 중에도 대만 국적에 대해 토론한 적 있는데 차라리 본토 중국인이 되지 대만은 싫다 이랬던 말종들도 있었다.

 

3세대 화교가 소속감이 없는 이유는 어디에도 낄 수 없는 이방인

3세대 화교들은 소속감이 없을 수밖에 없는 게 일단 한국에선 당연히 외국인이고 대만에서도 외국인 취급

 

화교들이 대만 가려면 귀국 비자 있어야 함 물론 대만 신분증 있으면 그럴 필요 없지만, 대만 신분증은 대만에 1년 살아야 하는데 여자들은 보통 대만대학으로 가서 만들고 오는데 남자들은 대만 가면 군대 가야 해서 대부분 없다.

 

그래서 한국과 대만 어디에도 소속감이 없음

 

그래서 대만 신분증 없는 3세대 화교들은 다 한국으로 귀화를 선택한다.

 

대만 국적 화교 3세배우 강래연, 비자 문제로 자주 대만감, 방송에서 중국어 강좌를 진행할 정도로 잘함

화교도 싫어하는 조선족

물론 취직 문제도 있고 연금문제 여행 시 비자 등등 뭐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조선족들 한테도 밀리는 존재라서(조선족은 동포로 쳐서 혜택 많음) 화나서 귀화한 사람들도 많다.

 

그래도 우리 2세대 화교부터는 한국 태생이고 한국에서 경제 활동하고 세금도 다 내고 생활터전이 한국인데, 조선족이랑 다르다고 생각한다. 조선족은 중간에 그냥 와서 돈 벌고 꺼지던가 이제 정착하는 애들인데, 내국인과 같은 취급까지 안 바라지만 조선족들과는 실거주 년수랑 세금 기준으로 좀 봐줬으면 한다.

화교들은 대부분 조선족과 중국인을 싫어한다.

내가 이런 말 해도 될지 모르겠지만 화교들은 조선족 싫어함 그냥 극혐함 본토 중국도 싫어한다.

 

나도 따지고 보면 뿌리는 중국인이긴 한데 예전에 아르바이트했을 때 대만 사람이라고 하면 어? 중국인이네 이런 소리 좀 많이 들어봐서 짜증남.....

 

3세대 화교는 국제경기시 어디를 응원할까? 많은 사람이 한국팀을 응원한다.

따지고 보면 뿌리는 짱깨지만 그래도 지금 한국 화교는 사실상 사상이 한국사람이라 스포츠 같은 경우도 한국 응원한다.

 

한국 좋아하고 한국에 살고 싶어 함 근데 귀화 안 한 사람은 왜 안 한 거냐면 그냥 귀찮아서 안 했고 예전에는 까다로웠던 시기가 있었다. 그리고 잠깐 좀 풀리다 지금 또 복잡해짐 시간도 걸리고 군대 때문은 아님 어차피 내가 10대 때 귀화해도 군대를 못 갔다. 안 가도 되는 거였다.

 

유명 쉐프 이연복도 화교 출신

물론 대학 혜택 보는데 대졸 해도 귀화는 안 했음 안 한 침구들도 많고 그냥 귀찮아서 안한 사람들이 많다.

 

오히려 20대 후반부터는 귀화해야 더 편한데 그냥 귀찮아서 안 하는 경우가 많다.  그저 귀화 안 하면 뭐 비대면 계좌나 보험사 실명인증이 이름 글자 수 제한 때문에 안 되는 게 불편한 정도

 

예전 같은 경우엔 대출이나 카드 만드는 것도 까다로웠지만, 

 

어쩃든 가끔 가다 조선족이나 화교나 중국인이나 비슷하단 글 보면 마음이 안 좋다.

 

결론 : 화교를 좋게 봐달라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조선족이랑 중국인이랑 동급 취급은 좀 맘이 아프다

사람들의 댓글 의견

선의인 양 길게도 써놓았지만, 화교는 다 추방해야 한다.

귀화 기회를 충분히 줘도 일부러 귀화하지 않으며, 마치 한국인인 양 행세하는 대만인들이다.

귀화 기회를 줘도 안 하면서 무기한 체류비자받고 이미 많은걸 무임승차하는 족속들

화교들 군대 안 가는 이유는 아냐? 한국인이 아니라 대만인이라서 그렇다.

 

그냥 동등한 대우를 원하시면 귀화부터 진행하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