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

21.09.14 대통령 특별사절 임명된 BTS, 부상으로 받은 외교관여권은 어떤 혜택이 있을까? 외교행낭을 아시나요?

by 신림83 2021. 9. 14.
반응형

21.09.14 대통령 특별사절 임명된 BTS, 부상으로 받은 외교관여권은 어떤 혜택이 있을까? 외교행낭을 아시나요?

BTS는 이미 엄청난 역사를 쓰고 있는 그룹이지만, 오늘 또한 큰 의미있는 일을 하였습니다. 금일은 대통령 특별 사절(현 문재인 대통령)에 임명되었으며 임명 행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특별사절 임명과 동시에 외교관 여권까지 발급받았습니다. 

BTS 대통령 특별사정 임명식 관련 자료
외교관 여권 받은 BTS 멤버들

BTS가 받은 임명장의 정확한 명칭은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입니다.

 

대통령 특별사전의 선물은 외교관여권과 만년필

이번 임명식에서 가장 의미있는 선물은 무엇보다도 붉은색 커버의 대한민국 외교관 여권이며 만년필 또한 상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교관 여권은 대통령, 국무총리 혹은 외교부 소속 공무원 특별사절 등이 발급받을 수 있는 여권으로 해당 여권 소지자는 해외에서 사법상 면책특권이 부여되며, 공항에서 출입국시 소지품 검사 대상에서 제외되며, VIP 의전을 받을 확률도 올라갑니다. 

 

또한 몇몇 국가에서는 비자 면제 해택도 주어지며, 특히 이번 BTS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대통령 특별사절 외교관 여권이라 의미가 있습니다.

 

BTS의 리더 RM(김남준)은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이라는 한국민과 개인으로서 이런 타이틀을 달고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게 너무나 큰 영광이며, 우리가 받은 사랑을 보답하고 동시에 많은 것을 드릴 수 있을까 늘 고민하고 있었는데, 대통령께서 너무나 좋은 기회를 주셔서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특별사절을 열심히 해보겠다 라고 메시지를 남기기도 하였습니다.

 

BTS가 받은 외교관 여권에는 어떤 해택이 있을까?

  • 해외에서 사법상 면책특권
  • 공항 출입국 시 소지품 검사 대상에서 제외
  • VIP 의전 받을 수 있음
  • 일부 국가 비자 면제 혜택

BTS공항에서 엄청 편해질 듯합니다. 잘된 일입니다.

 

BTS도 외교행낭을 쓸까? 외교행낭을 아시나요?

외교행낭 또한 외교관 여권에 준하는 여권 보유자들의 특권 중 하나입니다. 특정한 짐들을 외교행낭(diplomatic pouch)(한국만의 규격화 외교행낭이 있으며 특정한 납봉과 암호 장치 또한 사용되는 가죽 가방), 이 외교행낭을 통해 전달되는 물품은 통관절차에서 특혜를 받아 면세절차를 거치지 않고, 검사 없이 전달되며, 이 외교행낭은 타인 제3국 그 누구도 열어 볼 수 없도록 국제법으로 보장됩니다. 

 

대한민국 외교행낭 사진
외교행낭 예시

특히 이 외교행낭은 짐 같아 보이지만, 비행기에서 화물석에 실리는 게 아니라 기장과 부기장이 있는 자리 주변에 배치된 다고 하는 귀한 녀석입니다. 

 

사실 외교행낭 자체는 올바르게만 사용된다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몇몇 국가에서 밀수로 악용한다는 말이 많기도 합니다. 보석이나 마약류, 같은 것이 무관세 검사 없이 넘어온다고 상상만 해도... 그리고 대한민국 역시 사적사용 관련 문제가 꽤 있기도 했습니다.

 

BTS 또한 해당 외교행낭을 원한다면 쓸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가능하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