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아마존에서 연간 삭제되는 가짜 리뷰는 2억 개 이상, 가짜 리뷰란 무엇인가? 이거 대한민국 쇼핑 배달앱 이야기? 아마존이 저격한 SNS는 페이스북?

by 신림83 2021. 9. 18.
반응형

아마존에서 연간 삭제되는 가짜 리뷰는 2억 개 이상, 가짜 리뷰란 무엇인가? 이거 대한민국 쇼핑 배달앱 이야기? 아마존이 저격한 SNS는 페이스북?

2020년 아마존(미국 전자상거래 1위 업체, 한국으로 치면 옥션이나, 지마켓, 네이버 쇼핑)에서는 자사 판단 리뷰(후기)중 2억 개를 가짜 후기로 판단하고 삭제시키며, 300개가 넘는 이런 작업을 해준다고 알려진 소셜미디어 기업들을 신고하며 이 기업들이 이를 방치한다며 비판을 했습니다.

 

이후 이번에 지워진 것과 같은 류의 가짜 후기들은 앞으로 99% 이상 시스템을 통해 걸러질 거라 공개했고, 이런 리뷰를 많이 남긴 그룹들에게 45일간 서비스 사용 중지, 삭제 이후 개선상황이 좋다는 내용을 발표했고요.

 

이런 허위 리뷰 관련해서는 미국, 영국중 선진국 중심으로 정부가 관심을 가지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아마존이 저격한 소셜미디어는 페이스북인가?

아마존이 아마존이 저격한 소셜미디어 업체 중 대표는 페이 수북으로 추측되며, 실제로 페이스북은 해당 건과 별개로 가짜 후기 거래 그룹 페이지 제대로 식별해 삭제하고 다시는 이와 같은 행위를 못하게 하겠다는 내용으로 영국 경쟁시장청 과 합의한 적도 있습니다. 그 이후로 제대로 실행하지 않아 추가 경고를 먹은 것도 팩트입니다. 이 쯔음 페이스북은 고작 1만 6천여 그룹 서비스 사용을 중지했습니다.

 

아마존이 삭제했다는 허위 리뷰는 어떤 종류일까?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사래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별점 5점 유도 금액 일부 감면
  • 업체 사용하여
    • 제품에 별 5개 리뷰 조작
    • 경장사 제품에 별 1개 리뷰 조작

이런 것도 조작 리뷰화 되는구나, 예를 들면 가게에 가서 리뷰 달아주시면 소주 한 병 공짜, 이런 것도 조작 리뷰 영역인 거죠...  대한민국에서는 아무 문제없다고 생각해지는 행위인데, 저렇게 해석되는군요... 저런 식으로 잘려나간 리뷰가 2억 개...

 

대한민국의 쇼핑, 배달앱에 넘쳐나는 조작 리뷰

대한민국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요즘은 배달앱이 리뷰에 민감한데, 평점이 좋은 집이지만 실제로 시켜보면 이상했던 경험 한 두 번쯤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이 집 리뷰는 왜 이렇게 좋은 걸까요?

 

소셜미디어, 블로그 등을 통한 홍보 그리고 이후 백 리뷰 활동 한국에서는 당연시되고 배달 장사하면서 안 하면 바보라는 소리까지 있습니다. 자영업 하시는 분들 수시로 SNS, 인스타 홍보 업체에서 전화 와서 사용해라고 많이들 받아보셨을 겁니다.

 

관련 글 링크

아마존 2억 건 허위 리뷰 삭제 독일 뉴스

https://www.heise.de/news/Amazon-loescht-200-Millionen-falsche-Bewertungen-6146917.html

 

대한민국은 점점 이 리뷰들의 대한 신용도가 내려가는 것 같습니다. 뭔가 조치가 있어야 될 듯하네요...

반응형

댓글